[교육사회학] 부르디외의 이론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부르디외의 이론
Ⅲ.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과 계급재생산
Ⅳ.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학력 대물림’현상이라고 불리는 학력 계층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어 간다는 보도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부르디외의 이론은 프랑스 사회에서 계급의 재생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점을 사회구조와 개인의 행위 사이의 관계로 풀어나간다. 문화자본, 계급재생산, 아비투스와 구별짓기같은 개념들은 부르디외의 이러한 이론을 설명하는데 이용된다.
다음은 2003년 2월 21일자 한국일보 기사를 발췌한 것이다.
[사회] '학력 대물림' 갈수록 심화
■노동연구원 논문서 주장
고교 진학 때는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대학 진학 때는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동연구원 방하남, 김기헌 연구위원은 21일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한국사회의 교육계층화 : 세대간 변화와 불평등 추이’에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녀들의 상급학교진학률이 높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방연구위원 등은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고교 진학 때는 어머니의 교육 수준이, 대학진학 때는 아버지의 교육 수준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보다는 고교에 진학할 때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진학률에 차이가 더 많이 났다. 아버지가 중졸인 경우에 비해 대졸인 경우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률은 고교 진학때 2~3배, 대학 진학때 1.5배 높아지고, 어머니가 대졸인 경우에는 중졸인 경우보다 고교 진학때 3~5배, 대학 진학때 2~3배 진학률이 높아졌다.
방 연구위원은 “최근 수능응시자가 대입정원을 넘어설 정도로 교육 기회가 확대되는 추세인데도, 50대에서 30대로 연령이 낮아질수록 부모의 교육수준이 상급학교 진학률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가족 배경에따른 교육기회 불평등이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향란기자 iami@hk.co.kr
한국 사회의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교육을 통한 계급 상승의 기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어떻게 계급이 재생산 되는 지, 부르디외의 이론이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지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참고문헌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8&article_id=0000171754
부르디외,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1979
이종호, [文化的 趣向에 影響을 미치는 社會經濟的 要因들에 관한 硏究 : 부르디외(P. Bourdieu)의 文化資本論을 中心으로],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석사논문, 1998
조은, 문화자본과 계급재생산, 2001
최샛별,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의 체화과정에 관한 연구 : 서양고전음악사례를 중심으로, 2002
피에르 부르디외ㆍ장 클로드 파세롱, 재생산 :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197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