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부르디외의 이론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부르디외의 이론

Ⅲ.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과 계급재생산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학력 대물림’현상이라고 불리는 학력 계층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어 간다는 보도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부르디외의 이론은 프랑스 사회에서 계급의 재생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점을 사회구조와 개인의 행위 사이의 관계로 풀어나간다. 문화자본, 계급재생산, 아비투스와 구별짓기같은 개념들은 부르디외의 이러한 이론을 설명하는데 이용된다.
다음은 2003년 2월 21일자 한국일보 기사를 발췌한 것이다.

[사회] '학력 대물림' 갈수록 심화
■노동연구원 논문서 주장
고교 진학 때는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대학 진학 때는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동연구원 방하남, 김기헌 연구위원은 21일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한국사회의 교육계층화 : 세대간 변화와 불평등 추이’에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녀들의 상급학교진학률이 높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방연구위원 등은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고교 진학 때는 어머니의 교육 수준이, 대학진학 때는 아버지의 교육 수준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보다는 고교에 진학할 때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진학률에 차이가 더 많이 났다. 아버지가 중졸인 경우에 비해 대졸인 경우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률은 고교 진학때 2~3배, 대학 진학때 1.5배 높아지고, 어머니가 대졸인 경우에는 중졸인 경우보다 고교 진학때 3~5배, 대학 진학때 2~3배 진학률이 높아졌다.
방 연구위원은 “최근 수능응시자가 대입정원을 넘어설 정도로 교육 기회가 확대되는 추세인데도, 50대에서 30대로 연령이 낮아질수록 부모의 교육수준이 상급학교 진학률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가족 배경에따른 교육기회 불평등이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향란기자 iami@hk.co.kr

한국 사회의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교육을 통한 계급 상승의 기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어떻게 계급이 재생산 되는 지, 부르디외의 이론이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지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8&article_id=0000171754
부르디외,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1979
이종호, [文化的 趣向에 影響을 미치는 社會經濟的 要因들에 관한 硏究 : 부르디외(P. Bourdieu)의 文化資本論을 中心으로],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석사논문, 1998
조은, 문화자본과 계급재생산, 2001
최샛별, 한국사회에서의 문화자본의 체화과정에 관한 연구 : 서양고전음악사례를 중심으로, 2002
피에르 부르디외ㆍ장 클로드 파세롱, 재생산 :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19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초1
  • 교육의 사회적기초 교육의 사회적 기초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1) 기능주의적 관점2) 갈등론적 관점: 불평등 재생산이론Ⅱ.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3) 한국의 교육불평등Ⅲ. 사회불평등과 교육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Ⅳ. 교육과정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1) 기능

  •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
  •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Pierre BourdieuC o n t e n t s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2. 문화적 재생산 이론의 등장배경3. 문화적 재생산 이론이란?4. 학교교육과 문화적 재생산 이론5. 한국사회와 문화적 재생산 이론6. 시사점 & 한계점7. 참고문헌8. 질의응답 & 토의의‘문화적 재생산 이론’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의‘문화적 재생산 이론’1930 – 2002. 1. 23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사

  • [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
  • 재생산되는 기본적인 원인이 바로 학교제도에 있음을 논리적으로 지적하였다. 이처럼 그의 학문과 사상은 프랑스 사회의 제도적 모순과 권력지배에 대한 저항정신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홍성민, 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살림, 2004..‘구별짓기’(LaDistintion, 1979)는 현대사회의 문화와 계급의 관계를 경험적인 연구와 독특한 이론으로 규명한 Bourdieu의 역작 가운데 하나이다. Bourdieu는 파리고등사범학교(ENS)출신의 사회학자로서 프랑스 최고의 지

  • [사회계층론] 고교평준화와 계급 구조 재생산의 상관관계와 한계점
  • 계급 구조 재생산의 상관관계와 한계점1. 서 론개항이후 불과 100여년의 시간을 거치는 동안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일제 식민지 지배와 행방 직후의 계급투쟁, 특히 한국전쟁과 농지개혁은 지주계급에 결정적인 타격을 가했고, 봉건적 신분 질서를 실질적으로 붕괴시켰다. 이로써 한국사회는 비록 서구와 같은 시민혁명을 경험하지 못했지만, 봉건적 신분제 폐지라는 근대적 과제를 어느 사회보다 철저히 수행했다. 그러나 근대화의 과정

  • [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 -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목차 >1. 문제제기2. 이론적 접근(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문화 재생산 이론- 아비투스- 상징폭력3.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언어, 예술, 문화 - 한국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남성중심 이데올로기- 발전 이데올로기4. 교과서 분석- 교과서 선택의 이유- 수업과 비판적 고찰5. 결론- 우리의 입장Ⅰ. 문제제기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