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연구방법론] 교내 학생식당 이용 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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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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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기간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설계
Ⅲ. 실증분석과 가설검증
1. 표본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교내 식당 이용 현황 분석
3. 측정 도구의 신뢰성 분석
4. 선형회귀분석
5. 가설의 검증
Ⅳ.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결과를 통한 교내식당의 발전 방향 모색
3.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참고문헌>
<표 차례>
<표1> 설문지의 구성
<표2> 설문지 배부와 회수현황
<표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표4>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식당
<표5> 교내 식당 이용 횟수 분석
<표6> 교내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표7> 교내 학생식당을 이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표8-1> 서비스부문의 신뢰도 통계량
<표8-2> 서비스부문의 항목 총계 통계량
<표9-1> 맛 부문의 신뢰도 통계량
<표9-2> 맛 부문의 항목 총계 통계량
<표10-1> 메뉴 부문의 신뢰도 통계량
<표10-2> 메뉴 부문의 항목 총계 통계량
<표11> 기술통계량
<표12> 상관계수
<표13> 진입/제거된 변수(b)
<표14> 모형 요약
<표15> 분산분석(b)
<표16>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대학시절의 건강한 식생활 영위는 학업능력 증진과 학교생활 만족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학생복지 차원에서 학생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 학생식당들은 이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교에서도 5개의 학생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차 올라가는 급식가격, 좋지 않은 위생상태, 반복적인 메뉴, 질 낮은 식사수준 등은 학생들 사이에서 학생식당에 관해서 학생들이 제기해온 꾸준한 불만들이다.
대학식당들에 대한 몇 개의 조사(현태선 외 3인, 1998 ; 이해영, 2003)에서도 학생식당 불만족에 관한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식당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맛이 없고 메뉴가 다양하지 못하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고 가격이 적절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식당인 신소재 공학관 식당, 중식당, 제3학생식당(사랑방), 직녀관 김밥천국(3층), 상경대 학생식당(나누리)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학교 학생식당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여야 할 점을 제안,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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