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산업과 경영] 의료 클러스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료서비스 산업의 핵심, 의료 클러스터란?
: 의료 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2. 의료 클러스터, 이래서 필요하다!
: 의료 클러스터 구축의 필요성
3. 세계 속의 의료 클러스터
: 외국의 의료 클러스터 구축 사례
(고베의 포트 아일랜드 중심으로)
4.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 클러스터 구축 움직임은 어디까지?
: 우리나라 의료 클러스터 구축 진행 상황
(오송첨단산업단지, 현대아산병원, 강원도원주 의료기기클러스터)
5. 한걸음씩 천천히, BT산업의 미래를 향해
: 우리나라 의료클러스터가 나아갈 길
6. 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 의료서비스 산업의 핵심, 의료 클러스터란?
: 의료 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 일반적으로 클러스터라 함은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특정지역에 모여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술개발 및 정보교류와 생산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클러스터의 성공적 모형으로 제시되는 것이 기술개발의 원천인 병원을 중심으로 형성된 병원 클러스터이다. 병원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술개발의 원천이자, 개발된 기술의 최종 수요처이기도 한 바이오산업 가치사슬의 핵심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 의료클러스터 네트워크 기본모형
의료클러스터는 이렇게 클러스터와 의료산업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결합된 복합어로서, 병원을 중심으로 연구소, 연구센터, 대학, 정부기관, 기업 등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형태이다. 의료산업은 의료서비스, 보건의료 바이오, 의약, 의료기기산업 등으로 구성돼 서로 밀접한 연계를 맺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 클러스터에서도 각 산업의 개별적 육성 뿐 아니라 이들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