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삼양라면 매출향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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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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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조사목적
2. 상황분석
3. 수집한 주요정보
4. 조사설계
5. 프로젝트 진행 절차
6. 조사 예산
II. 본 론
1. 상황분석
(1) 나이 별 한 주당 라면 구매 횟수
(2) 라면 소비 이유
(3) 1년 내 소비 증가자 들의 증가 이유
(4) 자주 구매하는 라면
(5) 라면과 같이 소비하는 음식
(6) 라면의 적정 칼로리
(7) 타제품 구매 이유
(8) 제품의 만족도와 지속적 구매의 상관여부
(9) 제품의 만족도 및 광고의 영향과 지속적 구매의 상관여부
(10)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고객의 중요 속성 도출
(11) 다차원 척도법을 통한 경쟁자 분석과 속성별 제품 포지셔닝 분석
2. 타겟 고객 선정
(1) 상응분석
3. 전략도출
(1) 제품
(2) 유통
(3) 가격
(4) 촉진
III. 결론
표 목차
[표 1-1: 최근 3년간 라면 10대 제품 변화]---
[표 2-1: 컨조인트 설문 문항]
[표 2-2: 다차원 척도법의 유사성 관련 설문지 문항]
[표 2-3: 다차원 척도법의 유사성 관련 코딩]
[표 2-4: 다차원 척도의 유의성 검증 OUTPUT]
[표 2-5: 제품별 유사성 데이터]
[표 2-6: 속성벡터를 구하기 위한 설문문항]
[표 2-7: ALSCAL 좌표값과 속성의 평균값]
[표 2-8: 설문 응답값을 SPSS에 코딩한 결과]
그림 목차
[그림 1-1: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
[그림 2-1: 역 코딩한 데이터]
[그림 2-2: 컨조인트 분석 결과]
[그림 2-3: 유클리디안 거리 모형]
[그림 2-4: 라면 브랜드의 포지셔닝 맵]
[그림 2-5: 응답자의 이상점을 표현하기 위한 설문문항]
[그림 2-6: 응답자의 이상점이 표시된 포지셔닝 맵]
[그림 2-7: 유클리디안 거리 모형]
[그림 2-8: 패키지에 인쇄될 로고의 변화 예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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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조사목적
현재 라면시장에서는 농심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 하고 있고 그 뒤를 오뚜기와 삼양라면, 한국야쿠르트 등이 치열한 2위 다툼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1위와의 극심한 차이로 인하여 업계에서는 이들의 1위 탈환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예측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라면시장의 경쟁구도 분석, 삼양라면의 매출 형태, 소비자의 구매성향 등을 파악하여 라면시장에서 삼양의 매출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상황 분석
(1) 시장분석
2005년 전체 라면 시장 규모는 약 1조 6천억원이다. 이중 750원 이상 프리미엄 라면시장이 급성장 중이고 생라면, 장라면, 다이어트라면, 뉴트리면 등 라면의 고급화와 다 양화가 시도되고 있다.
(2) 경쟁사 분석
1) 농심: 농심은 지난해 신라면 하나만으로 연간 308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체 라면 시장의 20.5%를 차지한다. 또 7500억원대 규모로 전체 라면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600~700원대 중가 봉지라면 시장에선 41%의 비중을 갖는다. 1986년 10월 출시돼서 88년 공업용 쇠기름 파동으로 삼양라면을 선두에서 밀어낸 뒤 줄곧 1위를 지키고 있다. 농심의 주된 제품으로는 신라면과 짜파게티, 그리고 너구리가 있는데 이 세 종류의 라면의 매출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는 용기면시장에서 두곽을 나타내고 있으며 과거에 신라면을 제치기 위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었지만 최근에는 방향을 바꿔 된장국물을 선택한 ‘장라면’을 출시하여 2위 자리를 노리고 있다.
3) 오뚜기: 진라면 스낵면등으로 지속적인 약진을 보여왔으나 1위인 농심을 따라잡기엔 아직 역부족으로 보인다. 현재 삼양, 한국 야쿠르트와 함께 2위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이고 있다.
경쟁 업체들은 신라면의 입김이 센 600~700원대 중가 봉지면 시장 대신 ‘고급 라면’ 시장에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또 ‘매운맛’ 대신 ‘구수한 맛’ 등 새로운 맛으로 2위 자리를 조심스레 넘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차별화 전략이 라면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낼지는 아직 미지수다. 라면은 아직까지 싸고 간편한 먹거리란 인식에, ‘매운맛’의 각인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현재 750원 이상의 고급 라면 시장은 900억 원대로 전체 시장의 6%에 불과하다. 풀무원은 95년 일찌감치 고급 생라면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매출이 광고 비용에도 못미치는 실패를 맛보고 물러선 적도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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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References
▪ 고등학생의 라면소비 실태조사 (Consumption Pattern of Ramyon by High School Students) / 김명희 장명숙 현영희 (한국조리과학회지, Vol.6 No.1, [1990])
▪ 라면의 일반성분과 열량 (Proximate Composition and Calorie of Korean Instant Noodles) / 김성곤 김민지 신숭녕 (한국식품과학회지, Vol.32 No.5, [2000])
▪ 차별화지향의 모방전략(Second - but Better)을 통하여 업계리더가 된 농심라면의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Nongshim Inc. Grown to Become the Market Leader Using the Second - but Better Imitation Strategy) / 최이규 이문성 (마케팅管理硏究, Vol.5 No.3, [2000])
▪ 시판 라면스프류 중의 매운맛 성분 분서 최적화 및 활용 (Optimization in Analytical Method and Quantitation of Major Heat Principles from Soup Base of Commercial Ramens) / 김현위 김영준 (한국식품과학회지, Vol.36 No.1, [2004])
▪ 라면 소비수요예측에 관한 실증분석 (Estimating and Forecasting the Consumption Demand for Ramen) / 정승태 김영숙 (地域發展硏究, Vol.5 No.2, [2001])
▪ 계란의 첨가가 라면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ggs on the Quality Properties of Ramyon) / 정재홍 (韓國食品營養學會誌, Vol.11 No.4, [1998])
▪ 연육의 첨가가 인스탄트 면제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 / 김동수 이영철 김영동 김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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