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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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다이렉트 마케팅의 기본 개념

1. 다이렉트 마케팅의 정의

2. 다이렉트 마케팅의 특성

3. 다이렉트 마케팅의 실행 상 특성

4. 다이렉트 마케팅의 기본전제

5. 다이렉트 마케팅의 실행과정

제 2 절 다이렉트 마케팅의 성공요인

1. 리스트 테스팅

2. 오퍼 테스팅

3. 포맷 테스팅

4. 가격 테스팅

제 3 절 다이렉트 메일

1. 다이렉트 메일의 특성

2. 다이렉트 메일의 디자인

3. 효과적인 다이렉트 메일 전략
본문내용
<사례1. Dell Computer Corporation>

델 컴퓨터의 마이클 델(Michael Dell) 회장은 19살 때인 1984년 단돈 1천 달러로 컴퓨터 판매를 시작하였다. 처음부터 우편이나 전화, 팩스로 주문을 받고 컴퓨터를 직접 배달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을 선택했다. 그 후 13년 만에 연간 매출액 78억 달러라는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다이렉트 마케팅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매출액만도 하루 1백만 달러를 넘고 있다. 아직 델 컴퓨터 다이렉트 매출액의 3~4% 밖에 되지 않지만 매월 20%씩 성장하는 놀라운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마이클 델 회장은 ꡒ인터넷은 델 컴퓨터를 위해 만들어 진 것 같다. 모든 고객들은 다이렉트 마케팅을 선호한다. 그들은 값싼 제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인터넷 다이렉트 마케팅을 좋아한다. 인터넷은 궁극적인 다이렉트 마케팅의 매개체이다.ꡓ라고 말할 정도로 인터넷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한 기대가 크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고객의 80%가 신규 고객이라고 밝히고 이것이 고객 확보에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 회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12%난 싼 가격에서 나온다. 싼 가격은 다이렉트 마케팅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 12% 중 6.1%는 무재고 경영에서 비롯된다. 또한 대리점이나 양판점 같은 유통망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평균 7%에 달하는 유통마진을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다이렉트 마케팅비용 1.1%를 빼면 유통에서만 5.9%의 가격인하 요인이 발생한다. 델 컴퓨터는 전통적인 수단인 다이렉트 메일에서 가장 발전된 수단인 인터넷까지 다이렉트 마케팅의 거의 모든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델 컴퓨터의 다이렉트 마케팅이 단순히 제품판매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장점을 이용해 고객으로부터 충분한 피드백을 받으려 노력한다. 피드백을 통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충실히 수행할 뿐 아니라 그들의 요구를 빠르게 파악해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지금도 세계 160개국에서 걸려 오는 무료 장거리 전화가 하루에 5만 통이나 된다. 델의 급속한 성장에 위협을 느낀 다른 경쟁사들도 다이렉트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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