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개성과 소비자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소비자의 개성과 행동을 연구하는 이유
본론 교과서 요약 및 사례
1절 개성(Personality의 본질
1. 개성(Personality)의 본질
2. 개성(Personality)의 특징
2절 개성(Personality)의 이론
1. 특성이론(Trait-Factor Theory)
2.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3. 신정신분석이론(Neo-Freudian Theory)
4. 자기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
3절 개성변수와 마케팅 전략
1. 개성과 상표선호
2. 개성과 신제품 수용
3. 개성과 점포선택
4. 개성과 광고 매체전략
결론 전통적인 개성 분석이론의 마케팅의 공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의 목적을 위해 마케터(기업측)이 소비자(개인)의 개성과 행동을 연구하는 이유

- 과거: Massproduction> Consumption
Production= Consumption
- 현재: Overproduction vs Underconsumption

과잉생산으로 기업이 생존하고 이윤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대해 여러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마케팅 ‘The performance of business activities that direct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from producers to consumers or users'의 개념에서 소비자 중심적 사고인 ’소비자 욕구에 대한 본질적 이해‘ ’충족을 위한 전략개발‘ 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외 통합적인 마케팅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사회의 환원 또한 중요시 되고 있다. 이 중 4장에서의 주제가 ‘개성과 소비자 행동‘인 만큼 ‘소비자 중심적 사고‘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개성이론과 광고의 사례 등을 본론에서 살펴보겠다.
(1) 마케팅요인
- 전제조건: 4M
(Men Money Machine Marketing)
- 수단: 4Ps
(Products, Promotion, Place, Price)

cf) Service는 4Ps로 부족 : +3Ps(People, Physical Evidence, Process)

(2) 사회적 요인
-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친구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자아개념과 상표개성
  • 소비자행동 자아개념과 상표개성* contents * 1st Self-Concept?2nd 연구 목적3rd 설문지 analysis4th Interview5th Conclusion첨부 1. 상표개성 SurveyQuestionnaire2. 자아개념 SurveyQuestionnaire1st Self-Concept?* 자아개념이론자아개념(self-concept)의 의미자아개념(self-concept)은 “개인이 사회적으로 결정된 준거체계에 따라 자신에 대하여 갖는 지각”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자신이 어떠한 신체적 특성을 지녔으며 성격, 습관, 가치관, 능력 등을 가졌다는 식으

  • [소비자행동] 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소비자가 가져온 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보안시스템의 이미지가 개와 어울린다고 판단하여 브랜드명을 “The Talkatron”에서 “The Watchdog”으로 바꾸기도 하였다. 1. 특성이론 1) 특성이론에서 의미하는 특성들은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있지만 정도가 다르다.2) 특성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환경적 상황에 무관하게 행동에 일관성있게 영향을 미친다.3) 특성은 행동결과를 측정함으로써 추론된다.2. 특성이론의 마케팅 적용 - 브랜드 개성

  • [소비자행동론] 개성과 소비자행동의 이해
  • 개성과 소비자 행동의 이해차 례1.개 성 이 란2.개 성 의 중 요 성3.정 신 분 석 이 론4.사 회 이 론5.자 아 개 념 이 론6.특 성 이 론1. 개성이란?① 개성은 전체로서 독자적인 것 그래서 다른 것과는 확실히 구별되는 것일때 이를 개성이라 한다.② 개성은 모든 사물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특성을 말하며 오랜 기간 형성된 것으로 시시각각 변화는 것이 아니다.③ 개성은 각자의 마음속에 존재하여 외적행동 으로 표출되기 전에는 타인이

  • [소비자행동론]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소비자들은 더 많은 외적 탐색을 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정보 탐색에 대해 알아보았다.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정보기술의 발전이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소비자 연구자들이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불완전하나마 몇몇 연구자들이 그러한 틀을 제시하고 있다. Hoffman and Novak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목차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Ⅰ. 개인적 영향요인1. 개성1) 개성의 의의2) 개성이론(1) 심리분석적 이론(2) 특성이론(3) 자아개념이론2. 라이프스타일과 가치1) 라이프스타일2) 가치Ⅱ. 심리적 영향요인1. 욕구와 동기이론1) 욕구와 동기유발2) 동기이론(1) 욕구계층이론(2) 욕구성취이론2. 감각과 지각1) 자극과 감각2) 지각 및 지각과정3) 선택적 지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