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력,학벌주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한 레포트에요^^ㅎ
많이 이용해주세용!ㅎㅎ
목차
1. 서론
2. 본론
- 학벌주의의 의미
- 학력과 학벌
- 학벌주의의 원인
- 학력, 학벌주의의 실상과 진단
- 학벌타파를 위한 대안들
3. 결론
4. 생각
본문내용
이 글들은 오늘의 수험체제교육에 시달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청소년들의 유서로서, 우리의 가슴을 한없이 답답하게 하고 있다. 이 와 같은 유서들을 읽으며, 우리 모두 얼굴과 얼굴을, 가슴과 가슴을 맞대고 오늘의 교육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렇게도 맹신하여 온 점수, 성적, 그리고 학력, 학벌이 무엇이길래 이렇게도 순진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꽃봉오리들이 피맺힌 절규를 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게 하고 있는가?
그들이 마지막으로 외치며 남긴 이와 같은 절규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에게 학교교육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제라도 우리는 이 같은 본질적인 문제를 스스로 묻고 또 물어서 그 해답을 반드시 찾아내어야 하겠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는 확고한 믿음에서 출발한 학교, 그것이 인간을 서서히 죽이고 있다면 학교야말로 우리 믿음을 배신한 범죄적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다. B 카프만이 지적한 것처럼 교육은 생산품이 아니다. 즉 그것은 점수, 졸업장, 직업, 돈의 순인 그런 것이 아니다. 교육의 과정이다. 결코 끝이 없는 과정....
무엇보다도 교육은 인간을 새롭게 깨어나고 탄생하게 하는 가장 즐거운 환희이며 감동이다. 그래서 학교는 새로운 인간을 탄생시키는, 인간이 발명한 위대한 장치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의 학교는 점수, 성적, 졸업장, 입학, 학벌, 돈으로 크게 오염되어 있으며 최고학부, 명문학벌을 정점으로 한 수험체제의 교육을 관행화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특히 오직 공부만을 강요하는 수험문화에 청소년들이 부적응과 함께 엄청난 심신장애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 비행이 급증, 사회문제화까지 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 아닌가?
무엇보다도 학력, 학벌의 절대적 우상화와 신분화로 인한 학력 사회와 오직 성적, 점수만을 강요하고 획득케 하는 수험체제의 학교는 서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오늘의 교육병리현상을 일으키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이제는 우리의 문화처럼 되어 버린, 학력․학벌만을 고집하는 학력병 사회와 성적․점수만을 절대시하는 점수병 학교를 보다 날카롭게 진단, 처방하기 위해서 그 증상을 있는 그대로 고발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학벌사회' 김상봉지음 한길사
'교육열 올바로 보기' 이종각지음 원미사
'점수병학교, 학력병사회, 이대로 좋은가?' 김용숙 지음 도서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 교육의 앞날에 대하여 심히 우려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모두들 한결같이 공교육은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고 한다.공교육의 문제점은 이미 알려진 것처럼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열악한 교육여건과 교육재정의 투자 빈곤, 학력의 하향식 평준화, 입시 위주의 암기식으로 끌고 가는 교사들의 일방적인 수업, 전인교육의 포기,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물리적․정신적 폭력, 학원만도 못한 교육의 질, 교사들의 도덕적 권위 상실 및 사명감 결여, 교사들의

  •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
  • 중퇴 청소년< 목 차 >I. 들어가면서II. 학교중퇴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1. 학교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2. 학교중퇴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3. 학교중퇴청소년의 문제점Ⅲ. 중퇴청소년 지원을 위한 접근1. 실천적 접근2. 정책적 접근Ⅳ. 문제점에 대한 대책 및 개선방안1. 실천적 접근2. 정책적 접근V. 마치면서별첨) 신문기사를 통해 나타난 중퇴청소년 문제와 대책Ⅰ. 들어가면서교육부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중퇴자 수는 1980년

  • 학벌과 대학 서열체제
  • 및 구조화가 진행되기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이두휴, “대학서열체제의 구조와 해소방안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17권 제3호, 2007, pp.131-1572.2 대학의 서열화 과정1)이두휴, “대학서열체계의 공고화와 지역 간 불균등 발전”, “대학서열체제의 구조와 해소방안 연구”가. 학벌의 사회화: 학력 인플레이션과 대학서열꾸준히 상승하던 대졸자 취업률이 198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대졸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이는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대학교육의 목적, 대학교육의 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 대학교육의 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 대학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대학교육의 목적Ⅲ. 대학교육의 무상화Ⅳ.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1. 이론영역1) 미디어교육이론2) 청소년 문화와 미디어3) 미디어 사회학4) 미디어와 사회심리5) 미디어윤리법제론6) 미디어철학과 사상7) 미디어효과론8) 미디어비평론9)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10) 미디어수

  • 과잉교육 문제와 해결책
  • 학력과잉 껍데기 뿐인 대졸 • 대학원졸 무한양상 大學민국, , 2009/04/06http://weekly.chosun.com/site/data/htmldir/2009/03/31/2009033101060.html. 한국교육고용패널은 학교교육과 노동시장 간 연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2004년 당시 중학교 3학년, 전문계 고교 3학년, 일반계 고교 3학년이었던 학생 각 20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진학 및 취업경로, 취업 이후의 생활 등을 추적조사하고 매년 한 차례씩 학술대회를 열어 그 결과를 발표해왔다. 올해 대회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