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서 론
1 . 연구의 목적
2 .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 해외직접투자에 이론적 모색
1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이론
가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나 .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2 .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가. 전략적 동기
나. 행동적 동기
다. 경제적 동기
라. 재무적 동기
3.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가. 고용 효과
나 . 국제수지에 미치는 효과
다. 기술이전 효과

Ⅲ .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1 . 해외직접투자 개요 및 추이
2 . 지역별·업종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가 . 지역별 현황
나 . 업종별 현황
다 .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제도의 변천현황
3 . 제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가. 연도별 현황
나. 지역·업종별 현황
다. 투자 규모별·투자비율별 현황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 서 론

1 . 연구의 목적

오늘날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혁신적인 경영기법과 다양한 생존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각국의 기업들은 해외시장 확보와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급격한 대내외적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생존수단의 주요한 전략의 한 방편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실행하고 있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세계화 전략 추구, 국내의 기업여건 악화 등을 배경으로 급속히 증대되어 온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국내 고비용요소의 감소, 해외차입여건의 악화, 국내 모기업의 경영수지 악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해외직접투자는 세계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국제경제에서 기업의 생존을 보장받기 위해 각국의 기업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전략이므로 향후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역시 세계화 흐름속에서 장기적인 기업성장의 주요한 전략으로서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동향에 대해 검토하였다.

2 .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의 단행본 및 연구논문 그리고 학위논문 등을 통한 문헌적 연구방법을 택하였다. 실증적인 연구와 병행해야 하지만 제한된 연구 능력으로 향후의 연구과제로 남겨두기기로 하였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구성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동기 및 유형, 경제적 효과 등의 내용을 살펴 보았다.
제3장은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으로 최신의 동향을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과 연구를 통한 의미있는 점들을 정리하였다.



















Ⅱ . 해외직접투자에 이론적 모색

1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이론

가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해외직접투자는 한나라의 기업이 외국에 새로운 사업체를 신설하거나 기존의 사업체 인수, 이를 통제할 수 있는 투자지분율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행위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이루어지는 투자이다.
해외직접투자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해외간접투자가 있다. 해외간접투자는 경영지배나 경영통제가 아닌 단순한 배당금이나 이자수입을 목적으로 외국기업의 주식이나 채권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해외간접투자는 투자자들이 국가간의 이윤율 차이를 이용하거나 경영의 다각화를 통한 금리 및 위험 관리를 위해서 해외투자를 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자본, 즉 화폐자산만이 이동하게 된다. 결국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와의 차이는 피투자기업에 대한 경영권통제의 행사 유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주체가 피투자국의 현지기업을 직접 지배·경영하는 경우에는 해외직접투자로, 투자주체가 경영통제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이를 해외간접투자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본이동이 수반되지 않는 해외직접투자도 있을 수 있다. 즉, 본국의 자본이 외국으로 이동하지 않고 ...

<이하 생략>
참고문헌
고미연, 서비스산업에서 다국적 기업의 한국시장 진입유형 결정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권영철,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인과 내부화 수준 : 수출지향적 대 시장지향적 투자 비교, 국제경영연구, 제9권, 제2호, 1992.
김범석, 동남 아세아 투자 한국기업들의 소유지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성권, 경남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진출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순의,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시경, 국제기업경영론, 삼영사, 1998.
김응표, 해외직접투자 공시가 주주 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제조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재수,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실증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김춘일, 한국기업의 중국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CDMA 시스템 및 단말기 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성수,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박지훈, 제약업체의 베트남 투자환경 분석을 통한 현지화전략연구, 성균관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배상렬, 한국제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백종인,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성경호, 베트남의 투자환경분석과 기업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원종근, 국제경영학, 박영사, 1996.
이원로, 한국기업의 대 ASEAN 해외직접투자 활성화 방안,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응권, 해외직접투자의 모형설정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작성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36369***
    (2021.03.19 17:16:46)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영 정의][경영 방침][경영 학부제][경영 컨설턴트][경영과 손자][경영과 한비자][경영 과제]경영의 정의, 경영의 방침, 경영의 학부제, 경영의 컨설턴트, 경영과 손자, 경영과 한비자, 향후 경영의 과제
  • 경영의 컨설턴트1. 작업환경2. 교육훈련 및 자격3. 고용현황Ⅵ. 경영과 손자Ⅶ. 경영과 한비자Ⅷ. 향후 경영의 과제1. 경기의 회복1) 경기 회복과 회사의 업적 회복2) 시장 형편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경기 회복2. 신규 사업의 개발1) ‘신규 사업’을 고찰 한다2) 본업의 연장선상에서 성공3. 신규 사업의 조사1) 신규 사업에의 도전2) ‘벌기 위해서’ 가 아니라 ‘이해하기 위해’ 조사를 한다4. 새 성장 비즈니스의 네 가지 시점5. 건강과 실버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1.해외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현황 및 경영분석 6제3장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 10제1절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의 관계 101. 호텔 브랜드와 경영성과에 관한 요인 - 102. 호텔 브랜드 마케팅 12제4장 호텔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경영성과 활성화 방안 12제1절 호텔 브랜드 개발 과정 및 모형 - 12제2절 호텔 브랜드 개발전략과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1.해외

  • [HRM사례] 인적자원관리 사례 모음 레포트 - 채용에서 교육까지 모두
  • 해외 大학사학위 취득 예정자 국내 大학사/석사/MBA학위 취득 후 경력 2년 미만인 자해외 大학사학위 취득후 경력 2년 미만인 자 -신입사원 분류 3급 신입사원:3급 사원은 흔히 대졸 사원5급 신입사원:고졸 사원으로 직접채용을 원칙으로 함 -경력사원 채용대상해외大 석사/MBA학위 취득 예정 및 이미 취득한 자국내외 박사학위 취득 예정 및 이미 취득한 자국내외 학사학위 취득자 중 해외부문 경력 2년 이상인 자 *절차*자격 -성과 무관한 연령 만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