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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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원 연수의 개념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교원 연수의 의의
2) 교원 연수의 목적
3) 교직연수의 변천 과정
(1) 태동기(해방 이후∼1952년)
(2) 기초 확립기(1953∼1960년)
(3) 제도 정비기(1961∼1971년)
(4) 발전기(1972∼1980년)
(5) 정착기(1981년∼1999)
(6) 2000년 이후
2. 교직연수의 과정 및 유형
1) 교원연수의 과정
2) 우리나라의 교원연수 유형
(1) 기관중심 현직연수
(2) 학교중심 현직연수
(3) 개인중심 현직연수

Ⅱ. 교원 연수의 문제점
1. 연수의 기회 부족 및 변질
2. 연수 시기상의 제한
3. 연수 과정 및 내용의 체계성 미흡
4. 획일적인 연수 방법
5. 연수인력상의 문제
6. 연수 평가의 문제

Ⅲ. 교원 연수의 개선방안
1. 연수내용 편성 및 과정상의 의견수렴
2. 연수 시행 시기의 조정
3. 연수 우수교원 확보 및 교수방법의 개선
4. 연수이수 주기 및 시간상의 탄력적 운영
5. 다양한 연수 모형의 개발
6. 연수기회의 확대
7. 연수평가 방법의 개선
8. 연수비용의 지원 및 교육내용의 다양화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우리나라 교원연수의 과정
본문내용
Ⅰ. 교원 연수의 개념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교원 연수의 의의

교원 연수는 교원의 자질 향상과 교직의 전문성 제고를 도모하는 데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교직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꾀할 수 있고, 교원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처럼 교원 연수는 일반적으로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에게 교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한 계속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가르치는 일을 하는 교원들에게 있어서는 타 직종의 연수·훈련에 비하여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 나라에서 교원 연수는 일반적으로 교원 현직 연수, 교원 현직 교육 등의 용어들과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으며,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외국에서도 현직 교육(inservice education), 현직 교육-훈련(in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INSET),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 전문적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계속 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의 유사 용어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모든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함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다.
한편, 교육학대사전에서는 현직 교육을 현직에 있는 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전문적인 성장을 가져오기 위하여 받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여기서 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교육 행정 기관에서 주관하는 제도적인 재교육 강습 즉, 자격 연수와 직무 연수를 말하는 것이며, 비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교육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원 연수 활동으로 집단적, 개인적으로 받는 연수를 의미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 비형식적 연수는 주로 각급 학교에서 자체 계획에 의거 필요에 의해 행해지는 각종 연수 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런 학교 내 연수도 교원 연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공무원법에서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 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 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 라고 강제 규정으로 명시한 것으로 보아도 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며 현직 연수로 자신의 자질 향상에 노력해야 함은 교원의 권리인 동시에 의무이다. 이와 같이 현직 연수가 자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 볼 때, 형식적 연수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연수 또한 소홀함이 없어야 된다는 것을 밝힌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원 연수의 의의를 정리하여 살펴보면, 교원 연수는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에게 교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한 계속 교육을 의미하고, 교육 행정 기관이나 학교 현장에서 학교장 주관 하에 학교의 자발적인 계획으로 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직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계속적 습득으로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르고, 교원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꾀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원 연수의 목적

교원들에게 학생을 지도, 교육하는데 있어서의 전문적 성장을 도와주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는 데 있으며, 교직생활에서 발생,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 및 문제에서의 적응력을 키워줌으로써 교직 안에서의 삶의 질을 제고시켜 주는 데 있다. 대표적으로 OECD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원연수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지식과 기능을 유지시켜 준다.
둘째, 교사들의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확대 발전시킨다.
셋째, 교사들로 하여금 장차 다가올 사회에서의 새로운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제 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상위 자격을 취득하고, 교사들의 특수한 재능과 성향을 개발하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 전체적으로 문화적. 전문적 수준을 제고하고 혁신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도록 해준다.

즉 교원 연수의 목적은 교사에게 사회변화에 따라 교직 생활에서 발생, 경험하게 되는 여러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주고, 교육의 질 향상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 및 삶의 질을 높여주는 데 있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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