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단히 자세하고 깊이있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A+은 당연하고 교수님이 극찬하신 리포터 입니다
목차
목 차
1. 개념
♣ 성인발달의 이론
1. 규범적 위기 모델
2. 사건의 발생시기 모델

2. 초기 성인기의 특성
⑴ 신체적 발달
⑵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성격 및 사회성 발달
3) 친밀감과 자아정체감
⑶ 사회적 발달
1) 배우자의 선정
2) 결혼
3) 결혼과 성
4) 부모역할
5) 직업의 선택과 유지

◈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성인 초기에 사회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 [사례] 결혼초 이혼 위기에 처해 있는 젊은 부부
본문내용
◈ 초기 성인기

‣ 성인기는 대체로 청소년기가 끝나는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를 말함
‣ 성인기에는 무엇보다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이다
‣ 모든 사람들이 성인기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지는 못한다
‣ 발달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고 혹은 중년기와 그 이후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부정적인 경험이 되기도 한다
‣ 이 장에서는 성인기를 초기 성인기(20대 초반~40세 이전)와 성인 중기(40세 이후~65세 이전)로 나누어, 각 발달단계에서 발생할수 있는 발달 위기와 문제를 살펴보고,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 외 (양서원)
‣ 성인발달의 이해 - 정옥분 (학지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순남 (법문사)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김동배, 권중돈 (학지사)
‣ 발달심리학 - 송명자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너무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kuki2***
    (2009.09.17 21:26:00)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성인기 발달, 성인기 인지적 발달,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 일반적으로 인지적 능력은 청년기 이후에 감퇴하는 것으로 알기 쉬우나 성인기에도 지식을 활용하는 획득 능력으로 성숙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지능은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려운 추상적 개념이지만 대체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 능력,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환경 적응 능력 등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웩슬러 성인지능검사 결과에 따르

  • [서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을 한다. 아동기에는 유쾌한 정서 표현이 강해 크게 웃으며 몸을 틀거나 마룻바닥을 구르는 따위의 행영을 하며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으로 흥분되는 경우가 많아 불안정하다. 성인기에는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이며, 노년기에는 노쇠로 말미암아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특성을 띤다. 사회복지사는 이처럼 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공통적으로 나탄는 여러 유형의 행동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사회환경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를 제시하시오
  • 행동 특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실천 현장에서 인간행동의 목적, 과정,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사회환경이라는 학문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실천 현장에서 자원 동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학문들이다.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생애주기별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의 성장과 발달 노년기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의 성장과 발달:노년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Contents01 발달적 특징02 발달과정03 사회복지 실천04 Q&A01 발달적 특징노년기의 개념노년기는 유아에서 청년으로 성장한 사람이 중년을 거쳐 노인이 되는 생의 발달단계에서의 마지막 과정이며, 성인기 이후부터 죽음까지를 일컫는다.일반적으로 노인에 대한 사회적 통념은 60세 이상을 노인으로 인식한다. 신체적 특징신체 외면상의 변화:주름살, 검버섯, 흰머리,치아 상실 구조적인 쇠퇴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사회이론으로 부른다.자아심리학자인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을 강조하였다. 그는 자아야말로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고 보며, 인간이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라고 간주하였다. 또한 에릭슨은 자아가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라고 언급함으로써, 자아의 역할을 중요시하였다. 이와 같이 사회 환경의 중요성과 자아의 기능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복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