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교육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1.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1) 관학과 사학
3) 기타 교육기관

2. 성균관의 교육
1) 성균관의 교육이념
2) 성균관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3. 향교의 교육
1) 향교의 교육이념
2) 향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4. 서원의 교육
1) 서원의 교육이념
2) 서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5. 서당의 교육
1) 서당의 교육이념
2) 서당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왕조는 유교를 건국이념으로 삼아 창설되었다. 따라서 조선왕조는 유교정치를 실행했기 때문에 유교로 백성을 다스리는 이념을 삼았다. 이는 곧 백성에게 유교의 교리를 가르쳐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조선왕조에서는 정치가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기에, 집권자들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참고문헌
단행본
민병하. 『조선시대의 서원교육/대동문화연구17』.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1983.
이성무. 『한국사23』.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국사편찬위원회, 1994.
--------. 『한국의 과거제도』. 집문당, 1994.
조좌호. 『학제와 과거제/한국사10』. 국사편찬위원회, 1981.
한국고문서학회. 『조선시대 생활사』. 역사비평사, 1996.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6.
홍사중. 『과거 보러 가는 길』. 이다미디어, 2003.

논문
강복득, “조선시대 향교교육에 관한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2), p. 3.
피정만, “조선시대 성균관의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교육사 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시 되돌아 보는 글 읽기와 삶 읽기
  • 중간에는 몰랏지만 제출을 한 후 읽어보면 내 의견과 느낀점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이번 레포트에서는 다른 방법을 택해보자 라고 생각을 하였고 그래서 나는 책 내용 중 내가 다루고 싶은 몇 가지만을 추려내어 그것에 대한 나의 의견으로 채워나가는 방식을 택하였다. 아마 내가 나중에 이 글을 읽으면 분명 이상 하기는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글을 쓰고 있는 나는 새로운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만족이다.

  • [교육행정]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 조선시대의 교육제도1장. 조선교육의 특징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에 유교적 예속(禮俗)을 정착시켜 사회의 기강을 세우려는 국가 중심의 사회지배형태로, 이로 인해 실천적인 유교규범을 담고 있는「소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개화기의 교육1)시대적 배경-격변의 시대 :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가 해체되었다.-근대교육의 기반

  • 다산 정약용의 개혁적 교육관
  • 제도의 폐단 등을 비판하면서 교육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제도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물론 정약용의 개혁론은 당대에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후대의 주목과 관심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정약용의 학문적 업적에 대한 많은 연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정약용의 사상은 당시 사회가 직면해 있던 봉건적 질곡을 극복할 수 있는 탁월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학계에서는 그를 실학사상의 집대성자 이자 조선후기

  • [교육]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을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열
  •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