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1 교사의 개입에 있어서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중 예비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떤 교육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근거로 본인의 입장에서 논하시오 2조선시대와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평가 시스템을 기술하고, 우리 시대 인재선발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 및 교육사(조선시대의교육(사상형성, 교육, 관학,사학, 성리학))_A+발표자료_임용교과_발표ppt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04 근대교육과 사상 (1)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제 3절 백제의 교육
- 체벌, 과연 필요악인가
- 하고 싶은 말
- 아주 정리를 잘한 자료입니다. good!!
- 목차
-
1. 조선시대의 교육 철학
(1) 교육이념 : 유교의 목표 달성
(2) 교육목적
2.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1) 성균관
(2) 사학(四學)
(3) 향교
(4) 서원
(5) 서당
3. 근세 실학파의 학풍과 교육철학
(1) 실학파의 학풍: 실사구시(實事求是)
(2) 실학파의 교육철학
- 본문내용
-
1. 조선시대의 교육 철학
- 조선은 유교, 곧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으로 무장된 도학을 국가이념으로 받아들이고, 불교에 대한 억압정책을 실행함. 조선 초기를 통하여 역대 임금들은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사외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였고 세종 때에는 유교적 국가의례와 제도를 정비했으며, 유교적 교과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유교사외의 기틀을 확립
(1) 교육이념 : 유교의 목표 달성
- 유교의 목표는 현실적인 수기치인, 즉 수신·재가·치국·평천하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수신·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수기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치인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기는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인은 정치설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성현을 본받아 이를 배우기 위하여 존양에 힘쓰고 궁리에 열중하는 것이니, 결국 성리학이란 선형을 본받아 배우고 수양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2) 교육목적
□ 교육에 목적의 두 가지 유형
ο 성인·군자를 목표로 하는 `이상주의적 도덕파`
- 교육목적을 유교의 성인·군자의 달성을 목표로 치국평천하를 그 궁극의 이상으로 봄
- 조선 초기에는 교육의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함
ο `현실주의 관료파` 경학(경학)을 배워 과거에 응시하여 관리로 등용이 유일의 목표
- 교육의 목적을 과거교육의 통한 등용으로 여김
- 조선 중기 이후에는 관료파의 과거 교육이 지나칠 정도로 성행하여 교육이 과거가 됨
2.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 조선왕조의 교육제도는 성균관·사학·향교·서원 및 서당으로 구성. 즉 고등교육기관으로 성균관이 있어 최고학부의 구실을 하였고, 중등교육기관으로는 사학과 지방에 향교와 서원이, 그리고 초등교육기관으로는 가 지방의 부락마다 서당이 있다시피 하였다.
목차
자료평가
- 괜찬네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sj1***
(2009.11.14 14:38: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