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주 정리를 잘한 자료입니다. good!!
목차

1. 조선시대의 교육 철학
(1) 교육이념 : 유교의 목표 달성
(2) 교육목적

2.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1) 성균관
(2) 사학(四學)
(3) 향교
(4) 서원
(5) 서당

3. 근세 실학파의 학풍과 교육철학
(1) 실학파의 학풍: 실사구시(實事求是)
(2) 실학파의 교육철학
본문내용
1. 조선시대의 교육 철학
- 조선은 유교, 곧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으로 무장된 도학을 국가이념으로 받아들이고, 불교에 대한 억압정책을 실행함. 조선 초기를 통하여 역대 임금들은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사외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였고 세종 때에는 유교적 국가의례와 제도를 정비했으며, 유교적 교과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유교사외의 기틀을 확립
(1) 교육이념 : 유교의 목표 달성
- 유교의 목표는 현실적인 수기치인, 즉 수신·재가·치국·평천하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수신·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수기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치인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기는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인은 정치설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성현을 본받아 이를 배우기 위하여 존양에 힘쓰고 궁리에 열중하는 것이니, 결국 성리학이란 선형을 본받아 배우고 수양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2) 교육목적
□ 교육에 목적의 두 가지 유형
ο 성인·군자를 목표로 하는 `이상주의적 도덕파`
- 교육목적을 유교의 성인·군자의 달성을 목표로 치국평천하를 그 궁극의 이상으로 봄
- 조선 초기에는 교육의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함
ο `현실주의 관료파` 경학(경학)을 배워 과거에 응시하여 관리로 등용이 유일의 목표
- 교육의 목적을 과거교육의 통한 등용으로 여김
- 조선 중기 이후에는 관료파의 과거 교육이 지나칠 정도로 성행하여 교육이 과거가 됨
2.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 조선왕조의 교육제도는 성균관·사학·향교·서원 및 서당으로 구성. 즉 고등교육기관으로 성균관이 있어 최고학부의 구실을 하였고, 중등교육기관으로는 사학과 지방에 향교와 서원이, 그리고 초등교육기관으로는 가 지방의 부락마다 서당이 있다시피 하였다.

목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네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sj1***
    (2009.11.14 14:38:0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19세기의 한국사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제1절 19세기의 한국사회역사상의 맥락에서 19세기 중기 이후의 한국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 또는 체제문제에 부딪쳤던 어렵고 불안한 시대였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사회체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화됨으로써 붕괴 또는 개혁을 강요하게 된 사회적 압력은 체제 내부로부터의 요인과 체제 외부로부터의 요인으로 구분된다.*내부로부터의 요인으로는 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체제에 대한 개혁을 요구하였던 홍경래란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조선시대1
  •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정치철학을 달리하는 사림파, 관학파 이 두 가지 학풍 아래서 조선왕조 전기의 유교적 문화가 이룩됨.조선 전기의 성리학적 유교학풍은 17세기 실학사상기와 19세기 말에 도입되기 시작한 개화사상기 이전까지 절대적인 사회윤리, 통치규범으로 자리 잡았음.조선 시대 교육사상은 유학사상은 곧 유학사상 그 자체로 봐도 무방.71.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조선시대의 교육사적 흐름1. 유학사상의 성립 발전기(성리학사상기)14~16세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 교육사를 공부하는 목적 >교육의 역사를 이해 현교육 현실의 문제점 파악 미래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의 역사적 기초 >1.한국교육1)원시시대교육(1)특징-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2)교육내용-생존에 위한 절실한 필요에 의해 이루어짐. 즉 생활과 직결(3)교육원리-뚜렷한 목적의식과 교육 내용의 적합성과 타당성 : 교육내용에 근거-학습동기의 원리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교육의 맹아를 봉건교육의 해체라는 내부 요인에 두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다. 정순우의 연구에서 조선 후기 사회변동에 나타나는 교육양상들이 근대의 기점을 새롭게 설정한 지표와 교육주체, 교육내용 등을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의의를 제기했다. 다만, 위의 주장이 보편성을 갖기 위해서는 서당교육의 변모에 대한 체계적인 증거수집과 자료확보가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한다.이 논문에서는 위의 세 가지 설을 검토하면서 근대교육의 준거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시대 교육2) 통일신라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