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피아제의 전기

Ⅱ.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서론
2.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3.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4.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5.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Ⅲ. 마무리
본문내용
스위스의 심리학자.
국적 : 스위스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스위스 뇌샤텔
주요저서 : 《언어와 사고》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 할 여지 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Piaget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가 11살 때, 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Neuchatel의 박물학 학술 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 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 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 을 보인 그는 나이 21살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 래서 Cornut는 피아제에게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 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 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 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그 결과, 그는 `하나 의 관념은 관념일 뿐이고, 하나의 사실은 사실일 뿐이다`라는 판단을 내리 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인 접근의 너무 사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은 너무 사실적이어서 그 어느 하나를 가지고 는 이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1996).학지사.Mary Sime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1998)학지사. 신명희 그 외의 3사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좋으나 좀 길은 면이..
  • dokeb***
    (2009.12.05 01:43:12)
회원 추천자료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 발달단계를 독특한 생물학적 방법으로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연구한 쟌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Piaget는 인간발달 단계를 감각적, 지각적, 인지적 발달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상이한 방법으로 아동을 연구하였다. Ⅱ. 本論1. Piaget의 생애와 업적Jean Piaget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대학도시 뉘솨델(Neuchatel)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커서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갑각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이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다른 유형의 능력들로 구성되지만, 서로 상호작용한다. 또한 지능은 자신의 ‘문화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따라서 지능이 나타나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다르다*교육적 시사점①학생에게는 개인마다 2~3개의 잘 발달된 능력이 저마다 다르므로, 그 잠재력을 발견하여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적 여건이 필요 : 학생의 강점에 맞게 교육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교육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 (Vygotsky)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교육, 심리등을 공부한 사람에게 이 두 학자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을 때, 모른다고 한다면 간첩이라 불릴만큼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는 매우 저명한 학자들이다. 본 글에서는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볼 필요가 있다. 원훈에서 강조하는 인성 부분을 위해 특별히 운영하는 교육 시간이 별도로 있기 보다 전반적인 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4. 참고문헌전인옥 외(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포털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교육학 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희소유치원 홈페이지 http://jukjeon.hiheeso.com/유치원 알리미 홈페이지 http://e-childschoolinfo.moe.go.kr/presch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볼 필요가 있다. 원훈에서 강조하는 인성 부분을 위해 특별히 운영하는 교육 시간이 별도로 있기 보다 전반적인 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4. 참고문헌전인옥 외(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포털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교육학 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희소유치원 홈페이지 http://jukjeon.hiheeso.com/유치원 알리미 홈페이지 http://e-childschoolinfo.moe.go.kr/presc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