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성대학교 브랜드 만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 목차
-
1. 한성대학교에 대한 Brand 만족도
2. 교수님들의 강의에 대한 만족도
3. 취업 문제에 따는 학교의 만족도
4. 장학금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5. 학교 내 공간 문제 및 편의 시설 만족도
- 본문내용
-
1. 한성대학교에 대한 Brand 만족도
->한국의 문화적인 특성 상 소위 말하는 일류대학교 (서울대, 연대, 고대...)라고 칭하는 대학교 중에서 한성대학교의 Brand 이미지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사례를 들면, 한성대학교 경제학과를 표본으로(약50명 정도) 추출해서 조사해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Brand 이미지에 만족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디서부터 비롯되어 진 것일까? 그에 따르는 원인을 알아보자.
첫째, 대부분의 신입생들이 1학년1학기를 마치고 다시 수학능력시험을 보는 경우가 우리 과를 기준으로 보면, 4-5%나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이 왜 일어나는 지 추론 해보자. 그럼 논의의 편의상 대학생들을 소비자로 학교를 재화로 가정하고, 소비자는 합리적이라고 보자. 보통 소비자들은 비용을 치르고 재화를 구매하고 그 재화의 사용으로부터 효용(utility)=만족을 얻는다. 소비자들이 재화를 구매하고 높은 만족을 얻었다면, 그 재화를 재 구매하고 단골 손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와는 반대로 만족이 저하되었다면 , 대체재인 타 재화가 같은비용이라면 소비자들은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재화를 구매하려고 정보를 탐색하고 시간을 투자하여서 더 좋은 재화를 구매할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한성대학교의 대학생들도 행동하는 것이다.
둘째, 한성대학교에서는 Brand 이미지가 더 좋은 타 학교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우리 경제학과 2학년 주간 학생들을 보더라도 30명 중 4-5명이 편입을 준비하는 사실을 볼 때, 우리학교 보다는 더 나은 학교 Brand를 선호하고 그 것을 얻으려고 정보를 탐색하고 사적인 시간까지 투자하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우리학교 Brand 이미지는 학생들에게 아주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 학생들이 한성대학교에 입학 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려는 Brand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는 특정학과 육성 및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아주 크게 올라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돈이 필요 했나 봐요..........
- ljh9***
(2006.12.07 16:07:06)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행동론] 한림대학교 마케팅 전략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소비자행동론(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소비자행동론(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통계] 대학생들의 명품의식 조사와 마케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