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아동보육-자율성의 수준으로 분류한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들의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논문이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게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분류는 자율성발달에 의한 분류, 사회성 발달에 의한 분류, 인지적 발달에 의한 분류, 연령별 놀이 분류로 작성하였고 “연령별 동작 놀이의 유형” 에 대하여는 표로 작성하여 비교가 쉽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기
1) 자율성발달에 의한 분류
(1) 자유놀이(free-spontaneous play)
(2) 모방놀이(make-believeplay)
(3) 구성놀이
2) 사회성 발달에 의한 분류
(1) 아무것도 하지 않는 행동(unoccupied behavior)
(2) 지켜보는 행동(omlooker behavior)
(3) 혼자놀이(solitary independent play)
(4) 평행놀이(parallel play)
(5) 연합놀이(associative play)
(6) 협동놀이(cooperative or organized supplementary play)
3) 인지적 발달에 의한 분류
(1) 기능놀이(functional play)
(2) 구성놀이(constructive play)
(3) 극놀이(dramatic play)
(4) 규칙이 있는 게임(games with rules)
(5) 상징놀이 : McCune(1986)이 다섯 단계로 나눔
4) 연령별 놀이 분류
(1) 4 ∼ 8개월 놀이
(2) 8 ∼ 12개월 놀이
(3) 1세 ∼ 2세 놀이
(4) 2세∼3세 놀이 1
(5) 그밖에 동작 놀이

<표 차례>
표 1 연령별 동작 놀이의 유형
본문내용
들어가기
유아들의 놀이는 아주 단순하고, 또 닥치는 대로 아무것이나 갖고 놀다보면 그것이 신체운동 놀이나 감각운동 놀이가 된다. 그러나 지능과 운동능력이 차츰 발달해 가면서 놀이도 복잡해져서 구성놀이도 하고, 놀잇감을 선택하기도 하며, 즐기는 데까지 발전해 간다.

1) 자율성발달에 의한 분류
(1) 자유놀이(free-spontaneous play)
유아기에 나타나는 놀이로서, 그 놀이 속에는 어떤 규칙도 없고 놀고 싶으면 놀고 싫으면 곧 중단하는 자유분방한 놀이이다.

(2) 모방놀이(make-believeplay)
현실세계를 초월한 다른 세계를 그리면서 말이나 행동을 즐기는 놀이인데, 엄마놀이, 큰 사람의 흉내 등을 내면서 노는 놀이 등이 이에 속한다.

(3) 구성놀이
구성놀이는 한편으로 창작놀이라고도 하며, 유아의 놀이 중 매우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5세경 까지는 적목놀이 등의 구성놀이에서도 정해진 계획에 의하여 노는 것이 아니 라, 닥치는 대로 놀다보면 우연히 창작적 표현도 하고, 또 성공도 하여 기뻐하고 된다.
그러나 6세경이 되면서부터는 어떤 계획에 따라 놀잇감을 선택하면서 놀이를 구성할 수 있다.


2) 사회성 발달에 의한 분류
(1) 아무것도 하지 않는 행동(unoccupied behavior)
아동의 명백하게 놀이를 하고 있지 않으며, 주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기만 하는 놀이 행동을 말한다. 아동은 아무것에도 흥미를 느끼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며, 물체를 집었다 놓았다 하면서 좌우를 둘러보기도 하고, 교사를 따라다니기도 한다.

(2) 지켜보는 행동(omlooker behavior)
아동이 많은 시간을 다른 아동의 놀이를 보는 데 사용하는 놀이행동을 말한다. 다른 아동 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제의도 하고 질문도 하지만, 명백히 놀이를 하지 않는다. 아동 자신 은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도 다른 놀이집단의 근처에 앉아 있으므로, 주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모두 보고 들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수준 전문가 : 교직원 지도․교육, 교육과정․운영프로그램 계획(관련 전공부야 학사학위 소시자 + 현장경력 3년 or 그 이상의 학력자)※ 최종견해: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지만 전문직으로서의 전문화 정도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함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Feeny(1983) : 아동발달 및 학습이론의 기초를 확고히 하여 아동들과의 일상생활 속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Silin(1

  • 보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영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프로그램의 배경, 내용, 교수방법, 환경구성 등을 기술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수준에 적합한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개인의 견해를 제시하세요
  •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의 다면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는 교육학, 심리학, 발달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연구 결과들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사실입니다.특히 영유아기는 빠르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제공되는 교육적 경험은 아동의 미래 학습 능력과 사회적 적응력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육 현장에서는 아동 각자의 발달 수준과 개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놀이 적당한 여가 및 삶을 즐기려 하는 요구이다.Ⅱ. 본 론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1)프로그램의 구성프로그램 구성자는 분명한 철학을 갖고 유아가 주도할 수 있는 학습과 이에 맞는 보육 과정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미국 NAEYC는 3~8세의 영유아 교육내용에 대한 지침을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보육과정은 유아발달이론과 철학에 근거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보육과정은 유아주도의 학습이 명확히 밝혀지고 조직되어야 한다.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놀이방에 종사하는 보육교사들은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들보다 통합교육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이고 있다. 셋째, 교육적 배경일 보육교사 교육원을 수료한 1년 과정의 응답자들은 전문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수료한 응답자들보다도 통합보육이 경제적임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애 영유아의 통합보육은 잠재적인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가질 것이라는 태도형성에는 응답자의 전문적인 활동 변인이 작용하고 있는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유아의 사전 경험의 수준을 알아낼 수 있다.② 주제망 계획 : 브레인스토밍 후 교사가 짠 주제망에 유아들의 생각을 통합, 조정하여 교사-유아의 공동 주제망 완성한다.③ 질문목록의 작성 : 교사는 유아들이 주제와 관련된 궁금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목록으로 작성한다.(3) 전개단계① 견학 (가) 교사의 준비사항- 현장견학의 목표확인하기- 현장사전 방문하기- 현장에 공문발송하기(나) 교사와 아동이 함께하는 준비- 현장에 대해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