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입시전형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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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자기계발 능력을 갖춘 우수인재를 요구하는 것이 대학입시전형이 추진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학교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대학도 고득점 위주의 학생을 ‘선발’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성장가능성을 지닌 학생을 ‘발굴’하는 체제로 전환이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우수학생’ 개념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 21세기 지식정보사회는 단순히 시험성적이 높은 학생보다 창의력·특기·리더십·봉사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우수학생으로 인식하였으며, 학생들도 단순히 성적과 석차를 높이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 차별화된 인생을 살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었다. 단순히 시험성적이 높은 학생보다 다양한 재능·적성 등을 갖춘 학생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적 요구가 생겼는데, 획일적 교육보다는 학생 개인의 적성·소질·관심에 적합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에 대한 요구 증대로 교육과정의 다양화가 불가피하였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여건 개선 노력이 요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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