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보고서] 놀이와 현실 -도널드 위니캇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입니다
- 목차
-
제1장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제2장 꿈, 공상, 그리고 삶
제3장 놀이 : 이론적 진술
제4장 놀이 : 창조적 활동과 자기탐색
제5장 창조성과 그 근원
제6장 대상사용과 동일시를 통한 관계형성
제7장 문화경험의 위치
제8장 우리의 삶이 있는 곳
제9장 어린이 발달에서 엄마와 가족이 담당하는 거울 역할
제10장 본능적 욕동의 관점을 떠나 교차 동일시의 관점에서 본 상호 관계맺기
제11장 청소년 발달의 현대적 개념과 고등교육을 위한 의미들
* 읽고 나서
- 본문내용
-
위니캇은 주관적인 환상의 세계도 아니고 객관적인 현실의 세계도 아닌 두 세계가 중첩된 이 공간에서 진정한 삶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에게 있어서 진정한 건강은 현실로부터 철회하여 자신만의 자폐 공간을 형성하는 것도 아니고 반대로 현실로 도망가서 타인의 기대에 순응하는 것도 아니다. 위니캇에게 있어서 건강이란 자신의 주관적인 환상과 현실의 논리가 만나는 그곳이다. 그에게 있어서 건강한 삶이란 중간 영역에서 놀이처럼 창조해 내는 것이다.
태어나서 유아는 자신이 전능하다는 주관적인 환상의 세계에 산다. 그리고 약 4-6개월부터 8-12개월이 되면 중간대상을 형성하게 된다. 중간대상은 주관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과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 중간 사이에 있는 대상이다. 그것은 나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 아닌 것도 아닌 것이다. 중간 단계를 거쳐 아동은 외부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그 대상이 아동의 무자비한 공격을 견디어낸다면 아동은 마음껏 대상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공격한 대상을 회복시키려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그럼으로써 아동은 다른 대상에게 진정한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적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부모의 돌봄이다. 만약 어머니가 아이를 안아주고 반영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존재의 연속성을 경험하지 못하게 되며 몸과 정신의 통전 또한 이루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