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 염상섭 『삼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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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염상섭
2. 리얼리즘
3. 줄거리


Ⅱ. 본론

기존에 연구되었던 <삼대>

1. 인물분석
2. 삼대의 인물구조표
3. ‘조덕기’를 통한 이념의 중립성

다시 보는 <삼대>

1. 심퍼사이저 ‘조덕기’에 관한 고찰
2. 첩 또는 부인 외 또 다른 여성과의 애정관계
3. 인물군에 따라 분류한 ‘돈’
4. 시대상으로 살펴 본 <삼대>
5. ‘교육’에 관한 논의


Ⅲ. 결론

1. <삼대>의 문학사적 의의
2. <삼대>의 한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염상섭

1897년에 태어난 염상섭은 게이오대학 예과를 졸업한 후 동아일보에서 정치부기자를 하다가 오산학교 교사로 잠깐 재직하였다. 그 후 신문, 잡지 편집인으로 생활하면서 소설, 평론에 전념하였다.
<폐허>의 동인활동을 계기로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였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시작으로 초기에는 자연주의 소설을 썼고 <사랑과 죄>, <삼대>, <무화과>등의 중기 문학에서부터는 리얼리즘(사실주의 소설)소설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1963년 직장암으로 죽을 때까지 장편 29편, 단편 150편 이외에 300여편의 글을 남기고 있다. 김종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www.encykorea.com


2. 리얼리즘

염상섭의 소설은 구체적 형상화를 통해 당대 현실의 총체성을 담아내고자 했고, 이같은 의도를 상당한 수준에서 성취하였다는 점에서 리얼리즘의 범주에 든다.
<삼대>는 현실이라는 무대 위에 펼쳐지는 희비극으로 일상적 삶의 모습, 풍속을 담아내었다. 서울의 중산층 집안뿐만 아니라 당대의 이념적 인물군과 퇴폐적 인물군의 풍속까지 꿰차고 있어 폭넓은 현실 재현을 하였다. 특히 1920년대 식민지 시기 서울의 모습을 잘 반영했기에 우수한 리얼리즘 소설로 꼽히고 있다.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2004

1. 묘사와 관찰
2. 동시대에 대한 충실한 재현
3. 있는 그대로의 표현 곽종태, <리얼리즘의 문학의 특성과 그 자리매김> 141p, 2001


두 친구
무심코 지나칠 만한 덕기는 의외라는 듯이 문 위를 쳐다보았다.
‘바커스(酒神)’라고 영서로 간판이 붙었다.
하여간 구경삼아 따라 들어가 보니 푹신하기에 내려다보니 그냥 흙바닥 위에 톱밥을 깔아놓 고 아무도 없는 게딱지만 한 그 안이 유난히 우중충하다.
부엌 쪽에서 휘장을 밀치고 일녀(日女)가 나오면서 병화를 보고 반색을 한다. (13쪽)

백방
병원에서 나온 덕기는 도청으로 들어가서 고등 과장을 또 한번 만날까 하다가 너무 조르고 다녀도 안 될 것 같아서 하루만 참아 보자고 그만두었다. 그러나 이튿날도 감감히 하루가 넘어가는 것을 보고 퇴사 시간을 기다려 기무라를 또 찾아갔다. 곰곰 생각하여 보니 ‘감사한 인사’를 사법계 주임에게는 하였지마는 사법 과장에서는 아니하였다.
참고문헌
김종균,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4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염상섭, <삼대>, 신원, 2004
염상섭, <삼대>, 문학사상사, 1994
곽종태, <리얼리즘의 문학의 특성과 그 자리매김>, 2001
장해옥, <염상섭의 ‘삼대’와 ‘취우’ 비교 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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