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기영 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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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2
1. 프로문학
2. 농민문학
Ⅱ. 이기영 연보 ․․․․․․․․․․․․․․․․․․․․․ ․․․․ 8


Ⅲ. 이기영의 문학세계 ․․․․․․․․․․․․․․․․․․․․․․ 10
1. 제1기: 등단에서 카프작가까지(1924년~ 1932년)
2. 제 2기: 식민지 농촌 현실의 총체적 반영 (1933년~1935년)
3. 제 3기: 혼란과 모색의 시대 (1935년~ 1945년)
4. 제 4기: 해방과 분단 (1946년~ 1984년)

Ⅳ. 작품「서화」분석 ․․․․․․․․․․․․․․․․․․․․․․․ 18
1. 서지사항
2. 시대 상황
3. 제목의 의미
4. 줄거리
5. 시점
6. 인물분석
7. 구성에 따른 내용분석
8. 작품에 드러난 현실 반영
9. 작품의 형식적 분석
10. 주제와 전망

Ⅴ. 이기영의 문학사적 위치와 「서화」평가 ․․․․․․․․․․․․ 31
1. 이기영의 문학사적 위치
2. 『서화』에 대한 평가
3. 우리들의 평가

Ⅵ. 민촌 이기영의 소설과 7차 교육과정 ․․․․․․․․․․․․․․ 35

Ⅶ. 참고문헌 ․․․․․․․․․․․․․․․․․․․․․․․․․․ 36


본문내용
I.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프로문학이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들의 사회·정치적 이념을 표현하는 문학으로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해방을 위한 계급투쟁으로서의 문학을 표방.
우리나라는 1925년에 카프가 결성되면서 그 형태가 나타났다.
프로문학의 특징은 유산자와 무산자의 계급적 대립 의식을 뚜렷하게 보여준다는 데 있다. 무산자의 가난과 고통은 유산자의 착취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무산자를 해방시켜야 한다는 사회주의 이념이 작품 속에 형상화되는 것이다. 이것은 가난을 운명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던 것에서 점차 사회의 불합리와 부조리에 눈을 뜨게 된 결과이다.

- 신경향파문학
신경향파문학이란, 프로문학의 전단계로 목적의식적 계급성이 확고히 드러나지 않은 채로 사회적 모순을 개인적 차원에서의 폭로나 고발로 표현하려던 시기의 문학을 가리키는 말로서, 이것은 1925년 카프의 결성 및 1927년 방향전환론을 통하여 프로문학으로 지향된 것이다. 따라서 신경향파 문학은 어디까지나 프로문학 전체의 전개과정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한길문학 편집위원회 편, 한국근현대문학입문, 한길사, 1990. p-76


1)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양상 - 초기 프로문학운동의 대표적 이론가의 한 사람인 팔봉 김기진은 3·1운동을 전후하여 민주주의 사상운동의 전조선 총본영인 청년단연합회의 해산을 가져왔으며, 그 대신 최초의 사회주의자 단체, 노동당대회를 보게 된 것은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사회주의 운동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사상적 조류는 당연히 문학권에도 파급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10년간 조선문예 변천과정」, 『조선일보』, 1929. 1.1~2.


(1) 카프의 결성
신경향파 문학이 문단에 확고히 정착되면서 이론과 창작상에 점차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조직적인 차원에서 새로운 단일조직인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 : 약칭 KAPF)이 1925년 8월 무렵에 결성된다. 기본적으로는 <염군사> 1922년 이적효, 이호, 김영팔, 최승일 등이 ‘해방문화의 연구와 운동’을 목적으로 조직. <염군사>는 ‘우리들은 무산계급 해방을 위해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라는 명확한 계급문학의 기치를 내걸었지만, 문인이라기 보다는 사회운동을 문학으로 하겠다는 정치청년들로, 문예 동호인 성격의 집단이었다.
와 <파스큘라> 1923년 조직된 본격적인 문학가 조직. 박영희, 김기진, 김복진, 안석영, 이익상, 김형원 연학년 등의 구성원으로 하여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이름으로 삼은 <파스큘라(PASKYULA)>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도 훨씬 컸다.
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새로운 창작경향을 내보이며 작품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도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권유, 『李箕永 小說硏究: 李範宣 小說論』, 태학사, 1933.
김윤식 ․ 정호웅 편, 『한국리얼리즘소설연구』, 문학과비평사, 1987.
김재용 외3인 공저, 『한국 근대 문족문학사』, 한길사, 1994.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2003.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92.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이상경, 『이기영 - 시대와 문학』, 풀빛, 1994.
이재인, 『현대작가작품론』, 미리내, 1994.
정호웅, 『새미 작가론 총서 1. 이기영』, 새미, 1995.
정호웅, 「이기영론:리얼리즘 정신과 농민문학의 새로운 형식」,『한국근대리얼리즘작가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채훈 외, 『월북 작가에 대한 재인식』, 깊은샘, 1995.
황패강외, 『한국 문학 작가론4』, 집문당, 2000.


<학위논문>
권정희, 「이기영 소설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1989.
김성수, 「이기영소설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1.
김혜영, 「이기영 농민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김흥식, 「이기영 소설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1.
백성우, 「이기영 농민소설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서정임, 「이기영 소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9.
이상경, 「이기영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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