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예술공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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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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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공예 운동
▶ 미술공예 운동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
영국의 미술공예 운동
미국의 미술공예운동
2. 미술공예 운동의 작가들
오거스투스 웰비 노트모아 푸긴(Augustus W.N. Pugin;1812~52)
존 러스킨(John Ruskin;1819~1900)
리차드 노만 쇼(Richard Norman Shaw;1831~1912)
필립 웨브(Philip Speakman Webb;1831~1915)
윌리암 모리스(William Morris;1834~1896)
윌림엄 레타비(William Richard Lethaby;1857~1931)
찰스에쉬비(Charles Robert Ashbee;1863~1942)
3. 미술공예운동의 건축 작품
붉은 집(필립 웹과 윌림엄 모리스 설계, 영국 켄트 주 소재, 1859년)
오울드 스완 하우스(리차드 노만 쇼 설계, 영국 런던 소재, 1876년)
브로들리즈(찰스 보이세이 설계, 영국 쿰브리아 소재, 1898년)
올 세인트 교회(윌리암 레타비 설계, 영국 헤레포드 소재, 1901~02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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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공예 운동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수공에적인 공예생산을 주창한 미술 공예 운동(Art and Crafts Movement)은 퓨긴과 공예가이자 시인, 사상가인 러스킨과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탄생하게 된다.
이 운동은 산업화의 기계적 생산으로 인해 생활제품의 질적 하락과 인간으로부터 노동의 기쁨을 앗아간 것에 대해서 윤리적인 저항 운동(고딕부흥운동)을 실천하였다.
“중세에 있어서는 훌륭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서로 구분되지 않았고 예술가들도 오늘날의 예술가처럼 그들의 작품을 만들 수 있을 만큼 고도로 훈련되지도 않았으며...,많은 즐거움을 갖고 작업을 해내는 예술가들은 보통의 노동자였으며.., 오늘날 박물관에서 보는 작품들은 그들의 시대에 있어서 평범한 일상 용품이었던 것이다.”
윌리엄 모리스는 일상생활에 가장 가까운 것에 대한 미적 가치를 재수립하려고 노력하였다. 일상 생활 용품들이 기계생산 때문에 그 질이 타락하는 현상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예술가들이 새로운 인식이 요구된다고 선언하고 당시의 많은 화가와 건축가들이 일상생활의 대중을 돕도록 지도하였다.
이운동은 일정한 조형 양식에 기초한다기 보다는 건축, 실내디자인, 금속 공예, 가구,직물 , 카페트, 벽지, 문자디자인, 유리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사업혁명을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중세의 수공예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미술공예운동은 이념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으나 수공예로 제작된 제품은 기계제 생산에 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일품으로 생산되고 소량이기 때문에 매우
비쌌다. 결국 자급자족 단계의 민중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수의 상류층을 위한 것이 되었다. 그래서 대중들의 생활 용품들은 거의 공장제 생산품들이 대처하게 되었고 가내수공업은 퇴보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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