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다문화 주의] `다문화 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연구 목적 및 방법

3. CCAP

1) 소개
2) 배경과 취지
3) 커리큘럼
4) 장점 및 효과
5) 한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점
6) 한계 및 나아갈 방향
7) 대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다문화 경험

4. 글로벌학교
1) 소개
2) 배경과 취지
3) 커리큘럼
4) 장점 및 효과
5) 한계와 보완할 점

5. 평가기준

6. 결과 및 제언

7. 첨부 문서


본문내용
1. 서론

1999년 이후 급증한 결혼 이주자들은 2004년까지 20만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2005년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8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그리고 단일 민족 신화의 상징적 도시였던 서울에서 외국인을 만나는 일은 지극히 쉬운 일이 되었으며 실제로 모국을 떠나 한국으로 이주해 온 외국인들이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함께 모여 살고 있는 지역들이 서울에만 17개나 된다. 서울을 벗어나보면 필리핀과 베트남으로 대표되는 동남 아시아계 여성들과 결혼한 농촌 총각들이 이루고 있는 다문화 가정을 찾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이 이제 한국에서 태어나 죽을 때까지 한국에서만 살 것이라 하여 내가 아닌 타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는 다문화 교육을 위해서 먼저 다문화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눈부시게 발전한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에 힘입어 이제는 세계를 여행하는 것과 세계 각지의 소식을 듣는 다는 것이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지구 전체를 하나의 촌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것에 가장 먼저 눈을 뜻 것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1980년대 초 코카콜라 회사가 그들의 다국적 기업 전략을 수립하면서 "Think Globally, Act Locally"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그 이후 여러 초국적 기업들이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펴가기 시작했다. 정리해 보자면 다문화란 국가 간의 이동이 원활 해 짐에 따라 자문화 뿐만이 아닌 다른 여러 문화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들과 자신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추 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이러한 사실들을 토대로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교육이다 정두용 외, 세계 문화 읽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하여,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즉,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젠더 불평등 페미니즘 이론과 정책 주디스 로버
  • 교육, 여성을 위한 정규직 임금노동, 남성 및 여성 직업의 급료 평등화를 위한 비교 가치 정책기여: 여성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경제 맥락에서 유급 및 무급 노동자로 살펴본 젠더 분석, 가정에서의 여성 무임금 노동의 필요성과 가치를 산업경제의 기능화와 미래 노동자와 사회적 재생산 측면에서 가시화시킴, 사회복지 국자와 전 공산주의 국가에서 모자 복지를 정부가 지원함. 3.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p.90 ~ p.109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연구 결과,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목 차주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제 2 장. 본 론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

  • [아동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반편견과 목: 학 과: 이 름 : 목 차1. 용어정의(1) 편견(2) 반편견교육(3) 장애(4) 장애유아(5) 일반유아(6)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7) 사연이 있는 인형(8) 다문화주의(9) 다문화교육(10)선입견(11)고정관념2. 다문화 주의와 반편견의 역사3. 장애측면에서의 반편견(1) 편견① York(1992)의 반편견의 5단계② 편견의식을 없애기 위해서 시정을 요하는 사항 (이광규, 1998)(2) 반편견 교육① 다문화주의교육과 반편견 교육의 차이와 정의 및 필요성ⅰ) 다문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는 ‘홀로 사적으로만 살아가는 개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격발달은 곧 ‘개인적이 아닌 사회적 현상’이 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미국 사회의 이상적 특성 -예컨대 민주주의의 원리들- 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인종,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한 어떠한 차별도 용인하지 않고 다양한 문화, 민족,

  • 다문화가족의 문제와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개선방향
  • 연구 배경과 연구 내용 2. 다문화 가족의 개념 Ⅱ. 본 론 1. 다문화가족의 형성바경 및 유형 2. 다문화가족의 현황 3.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4. 다문화가족 지원정책5. 다문화가족 사회복지 서비스Ⅲ. 결 론 1. 다문화가족지원정책과 서비스의 개선방향 Ⅳ. 부 록 1. 외국의 다문화 정책2. 한국의 다문화가정 정책 내용 및 서비스3. 사례 Ⅴ. 참고 문헌 Ⅰ. 서 론1. 연구 배경과 연구 내용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의해 물류, 정보, 자본의 이동 속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