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다문화 주의] `다문화 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연구 목적 및 방법
3. CCAP
1) 소개
2) 배경과 취지
3) 커리큘럼
4) 장점 및 효과
5) 한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점
6) 한계 및 나아갈 방향
7) 대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다문화 경험
4. 글로벌학교
1) 소개
2) 배경과 취지
3) 커리큘럼
4) 장점 및 효과
5) 한계와 보완할 점
5. 평가기준
6. 결과 및 제언
7. 첨부 문서
- 본문내용
-
1. 서론
1999년 이후 급증한 결혼 이주자들은 2004년까지 20만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2005년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8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그리고 단일 민족 신화의 상징적 도시였던 서울에서 외국인을 만나는 일은 지극히 쉬운 일이 되었으며 실제로 모국을 떠나 한국으로 이주해 온 외국인들이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함께 모여 살고 있는 지역들이 서울에만 17개나 된다. 서울을 벗어나보면 필리핀과 베트남으로 대표되는 동남 아시아계 여성들과 결혼한 농촌 총각들이 이루고 있는 다문화 가정을 찾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이 이제 한국에서 태어나 죽을 때까지 한국에서만 살 것이라 하여 내가 아닌 타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는 다문화 교육을 위해서 먼저 다문화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눈부시게 발전한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에 힘입어 이제는 세계를 여행하는 것과 세계 각지의 소식을 듣는 다는 것이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지구 전체를 하나의 촌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것에 가장 먼저 눈을 뜻 것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1980년대 초 코카콜라 회사가 그들의 다국적 기업 전략을 수립하면서 "Think Globally, Act Locally"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그 이후 여러 초국적 기업들이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펴가기 시작했다. 정리해 보자면 다문화란 국가 간의 이동이 원활 해 짐에 따라 자문화 뿐만이 아닌 다른 여러 문화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들과 자신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추 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이러한 사실들을 토대로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교육이다 정두용 외, 세계 문화 읽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하여,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즉,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유형(집단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론 인터뷰 과제
- 행사 경호 안전 운영계획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 [광고관리론] 제12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 [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