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부모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아이들의 성역할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제기

II.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2. 이론적 배경

III. 연구문제

IV.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V. 결과

VI.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I. 문제제기

인간은 선천적으로 신체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따라 남자와 여자로 나뉘어지며, 한 개인의 성별은 출생 때부터 그의 일생 동안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초기 심리학자들은 남녀 아기는 본질적으로 다르게 태어나, 자신의 발달과정을 따라가기만 하면 성 역할을 습득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다.(조혜자,2004) 그러나 20세기에 산업이 발전하고 여성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남녀차이는 생물학적인 원인에서만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규정된 역할이나 기대 때문에 비롯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학자들은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인 성별(gender)을 구분하게 되었다. 사회적 성별(gender)은 문화적으로 남녀에게 적합하다고 간주되기 때문에 남녀에게 길러진 비신체적인 특성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여자는 얌전하고 남자는 씩씩하다' 라는 식의 평가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 점에서 볼 때 사회적 성별과 성역할은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성역할 발달이 유아에게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영항을 미치는 주요변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지각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사물에 대한 기초적인 가치관이 형성되는 유아기에 있어서 성역할의 지각과 수행은 성인의 성적행동과 적응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유아는 어린 시절부터 그의 내적 태도 및 행동특성을 통제하며, 많은 행동을 그가 속해있는 문화적 특징에 부합하도록 요구 당한다. 그 과정에서 유아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기질과 적성 등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특성과 걸맞지 않은 경우 억압되고 발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하는 연구는 어머니의 성 고정관념과 관련된 양육태도가 유아의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집중적으로 밝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유아의 양성성을 개발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연구이길 바란다.
참고문헌
1.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 사물그림
2. 한국형 성역할 검사(Korean Sex Role; KSR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가족이란 무엇인가?
  • 성억압적 성격은 여성 억압뿐 아니라 남성억압, 가족관계. 특히 부부관계의 비민주성 그리고 가족의 반사회적 성격과도 연결되어 있음.▶성억압적 가족 구조가 어떻게 반사회적인 문제를 낳는가?성 고정관념이란 남자답다 ?  적극적이다, 독립적이다, 공격적이다 ,야심적이다, 강하다, 차다, 둔감하다   여자답다 ? 부드럽다, 민감하다, 따뜻하다, 의존적이다, 얌전하다.등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고정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고정화 된 성별

  • [생애발달] 성정체성
  • 고정관념은 성격특성과 성간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는 믿음과 남성과 여성은 분명히 다른 성격 특성을 가진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다.남자 청년에게 “남자가 되라”고 강조할 때의 의미는 분명히 여자처럼 행동하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자의 남성적 특성과 여자의 여성적 특성을 구별하는 이미지와 역할을 고정시켜왔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는 남자는 남성적인 것이, 여자는 여성적인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며 한 개인의 심리

  • [청소년의 성역할 발달] 청소년기 성역할의 의미와 변화, 청소년 성역할발달의 영향요인, 성 고정관념과 남녀의 성차, 양성성의 발달
  • 성역할 발달I. 청소년기 성역할의 의미와 변화1.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2. 청소년기 성역할의 개념 및 변화II.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1. 생물학적 영향1) 사춘기적 변화와 성욕2) Freud와 Erikson의 견해2. 사회적 영향1) 부모2) 또래3) 학교와 교사4) 대중매체3. 인지적 영향1) 인지발달이론2) 성 쉐마 이론III. 성 고정관념과 남녀의 실재적 차이1. 성 역할 고정관념2. 성 유사성과 차이성3. 성취도에서의 남녀 차이IV. 양성성의 발달(심리적 양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성 역할을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성적 표현이나 역할은 미숙하고 부적절하게 보여지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은 적절하고 지속적인 성교육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 할 수 있으며, 미숙하고 부적절한 표현은 장애인 스스로도 자신의 성 욕구를 적절하게 해소하는 방법이 되지 못하고 비장애인으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갖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비장애인과 다르게 취급되고 성적 존재로서 무시당하고 수많은

  • [남녀평등] 성역할에 따른 성차별과 남녀평등(양성평등)문제 심층 분석
  • 성차별의 문제일 것이다.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서 살펴 본 성차별의 문제는 아닐망정 최소한 뭔지 모르게 자신에 대해 남다르게 대우하는 모습들에서 느끼는 차별들일 것이다. 아이들은 영아이고 유아인 단계에서 먼저 역할의 차이(차별)를 느끼게 된다. 이쁨을 받는 방법은 그 역할에 충실할 때임을 영리한 애들은 깨닫게 된다. 더 나아가서 아이가 성숙된 여성의 모습을 보여낼 때, 어른들은 환호하고, 쓰다듬어 주는 것을 느끼게 된다.(부모의 평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