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이론적 틀
3) 연구 방법


Ⅱ.본론
1) 프로그램 구조 분석
2) 시청자 의견 분석


Ⅲ.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제기
- 최근 오락프로그램의 트렌드가 출연한 연예인들간의 커플을 맺는 것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의 시초는 2002년 10월 첫 방송된 MBC 오락프로그램 [강호동의 천생연분]으로 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출연자들의 말은 유행어가 되며, 그들이 추었던 춤과 불렀던 노래들은 최신 유행이 되는 등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2년간 방송되었다. 그 이후 2003년의 KBS 2TV [장미의 전쟁], 그리고 현재 방영중인 SBS 실제상황 토요일의 [연애편지]에 이르기 까지 공중파 3사가 모두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을 제작해 왔다. 게다가 기획의도가 연예인 짝짓기가 아니었던 프로그램조차도 그 성격을 점차적으로 ‘연예인 짝짓기’로 바꾸는 현상까지도 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SBS [일요일이 좋다]의 <X맨>이다.

그러나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과 문제 제기는[강호동의 천생연분]이 처음 방영되기 시작했을 때부터 계속되어왔다. 프로그램의 가학성과 언어파괴, 선정성 등에 대한 문제들이 시청자 의견 게시판과, 방송사 자체 비평 프로그램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제기되어왔다.

이러한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3년이 넘도록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원인을 시청자들의 시청 이유와 프로그램 수용 태도, 시청률 조사, 설문조사, 심층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프로그램의 역사 104. 선정적 프로그램의 사례 115. 선정적인 프로그램의 미래 - 12제 4 장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범죄모방 * 121. 문제 제기 - 122. 외국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 133. 우리나라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134. 사례분석 : MBC-TV의 ?

  • [매스컴] 가학성오락프로그램의 실태와 해결방안
  • 프로그램, 스타시스템에서 비롯되었다? 언제부터인가 오락프로그램의 출연진 대부분은 개그맨, 코미디언에 그치지 않고 여러 직업군의 연예인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많은 연예인들이 자기 직업의 정체성을 살려 그에 충실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많이 알려져야 생존할 수 있는 연예계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구조는 바로 스타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

  • [방송학]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 문제점 및 대안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이론적 검토1.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정의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역사3. 연에오락프로그램의 종류 (1) 버라이어티쇼 (2) 코미디프로그램(3) 게임프로그램(4) 가요프로그램(5) 퀴즈쇼 (6) 토크쇼(7) 경연프로그램(8) 기타 - 인포테인먼트, 연예정보프로그램Ⅲ. 우리나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1. 우리나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1) KBS 1 편성현황 및 분석(2)

  • [매스컴] TV에게 배우는 언어폭력
  • 프로그램근래의 오락프로그램은 온통 연예인 세상이다. 연예인의 신변잡담을 위한 토크쇼, 연예인들 간의 게임, 짝짓기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에 사회자로, 패널로, 손님으로 출연하고 있다. 방송언어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 없이 방송을 대하는 경우 이들의 독특한 어투나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 남의 인격을 모독하는 등의 언어들은 그대로 청소년들에 의해 모방되어 그 결과 우리 사회 일상언어의 왜곡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웃음

  • [매스컴과 사회] 쇼프로그램의 문제점
  • 프로그램들은 오락과 교육, 정보, 공익 등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며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X맨’ ‘연애편지’ 등 짝짓기 프로그램은 가장 시청률이 높은 오락상품으로 주 시청층이 10대다. ‘여걸식스’ 코너는 6명의 여걸이 펼치는 재담 외에도 그 코너에 초대된 남자 연예인과 어떻게 해서라도 엮어보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그러나 첫눈에 ‘심장이 멎었다’라고 말하는 ‘즉흥성’과 구애에 실패하면 바로 다른 상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