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정치, 경제적 이용과 그 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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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개념정의
3. 연구방법론

Ⅱ. 스포츠의 정치․경제적 이용과 그 사회적 폐해
1. 스포츠의 정치적 이용과 민족주의로의 변질
1) 민족주의가 야기하는 문제점
2) 국제정치를 위한 스포츠의 이용
3) 스포츠에 의한 경제발전의 실체

2. 정치적인 목적으로 대중을 호도
3. 기업과 방송사의 무분별한 이윤추구 문제

Ⅲ. 대 안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 -
2002년 한ㆍ일 월드컵에서 시작하여 최근의 2006년 독일 월드컵으로 이어진 축구 열기는 우리에게 많은 의미와 신드롬을 남긴 사건이었다. 그 중에서도 ‘붉은 악마’로 상징되는 집단적 응원문화는 특히 두드러진 현상이었고 그만큼 다양한 해석을 낳기도 하였다. ‘붉은 악마’현상에서 ‘축제를 통한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보든, ‘건전한 응원문화의 확립’을 보든 ‘새로운 집단문화의 가능성’을 보든 아니면 ‘파시즘적 집단주의의 광기’를 보든, 많은 사람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고무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붉은 악마’현상의 중요한 원인에 정치, 경제적 원인이 결부되어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그리고 이러한 ‘붉은 악마’ 현상이 다름 아닌 스포츠라는 계기를 통해서 표출되었다는 사실은 스포츠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가까이는 박찬호나 박세리의 경기를 지켜보면서, 멀리는 손기정의 승리를 보도하는 지면을 통해서 민족적 정체성과 우수성을 확인하여 왔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강력한 군대양성이나 이데올로기 주입을 위한 정치적 목적과 기업의 독점적 위치 차지나 극단적인 이윤추구를 위한 경제적 목적으로 스포츠가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복잡한 사회에 대한 불안, 고독, 궁핍에 허덕이는 대중은 이성을 잃고 현실 정치에 대한 좌절, 무력감, 절망감 등을 느끼기 때문에 정치권력이 스포츠를 이용하여 대중을 선동할 수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스포츠에 휘둘리게 되는 대중은 기업의 거대 자본 논리에 맞설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대중은 퇴색된 스포츠의 의미로 피해를 입게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우리나라는 근대적인 체육과 스포츠의 시초가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스포츠가 정치적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현대에 들어와서는 스포츠가 거대 기업을 위시한 대중매체와 결합하여 상업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스포츠가 정치와 기업의 상업논리, 대중매체와 만나는데서 발생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스포츠가 정치적, 경제적으로 악용되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하고 비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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