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권이란 무엇인가 -교사중심의 교권을 중심으로 살펴본 사례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교권의 의미

Ⅱ. 본론 - 전문가의 조건 및 교사의 위치
1. 교사의 교육권과 학습자의 학습권과의 충돌
2. 교사의 교육권과 학부모의 교육권과의 충돌
3. 교사의 교육권과 교육행정가의 교육권과의 충돌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교권의 의미
사전적 의미에서의 교권은 교사로서 지니는 권위나 권력을 말한다. 이는 흔히 우리가 교권에 대하여 생각 하였을 때 떠오르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권은 교사에 한한 것이 아닌 학생이나 학부모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다의미적이면서도 복합적인 사항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다방면의 교권이 침해되는 사레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서로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에 급급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교권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교권이 충돌하는 상황을 분석하여 교권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교육에 관한 권리로서의 교권

(1) 광의의 교권

넓은 의미의 교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모두 포함한다.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자.
① 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
이것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② 친권적 교육권
이것은 어버이가 자녀에 대하여 교육을 할 수 있는 권리로서 자연법적 권리를 지녀야 함을 말한다. 민법에서도 친권을 행사하는 자는 자녀의 감독 및 교육을 행할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③ 위탁권으로서의 교육권
이것은 공공기관 및 어버이로부터 진리의 대변자인 교사가 교육을 자유롭게 할 권리를 위탁받고 있다는 생각에서 교사가 자유롭게 교육을 할 권리를 말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교육 전체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학교에서의 평가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월성 제고,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관리 방법이며, 이 평가의 성공 여부가 결국은 교육경쟁력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고 볼 수 있다.3. 평가의 종류1) 학생평가2) 학교평가3) 교사평가 1) 학생평가 (학업성취수준 평가)(1) 정의학업 성취도란 학습 태도 및 발표의 평가, 이론적 지식의 평가, 실습에

  • [교육행정학]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과 문제점 및 대안 모색에 대하여
  • 교사 완전발령추진, 약칭 미발추)에 대한 문제가 붉어졌고 이러한 논쟁은 미발추 특별법이 통과된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1999~2000년에는 IMF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 교육당국에서 교원정년단축정책을 추진했으나 이로 인해서 교직의 이직률이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게다가 교육당국은 뒤이어 “7.20 교육여건개선계획”을 추진하면서 학급당 학생인원을 무리하게 35명으로 감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7차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론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 활동이 학생의 발달 정도에 알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학습이다. 즉, 교사의 지도 하에 학습

  • [중등교육] 교원평가
  • 사례 조사 ; 이경준교원평가제의 주요 논쟁점 및 문제점 조사, 발표자 ; 정태훈보고서 종합/발표자료 작성 ; 한상욱대안/발전방향 ; 전원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

  • 교원의 사회적 책무
  • 교사의 질, 행정시스템, 기타 학교 프로그램 등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것을 함축한다.(교육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수혜자인 학생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며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는 것)지금까지 교원에게 요구되는 네 가지의 사회적 책무성을 살펴보았다. 이들 책무성의 불이행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그 원인을 살펴 본 뒤 우리교육현장에서 사회적 책무성의 모범적인 사례를 보겠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사회적 책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