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권이란 무엇인가 -교사중심의 교권을 중심으로 살펴본 사례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교권의 의미
Ⅱ. 본론 - 전문가의 조건 및 교사의 위치
1. 교사의 교육권과 학습자의 학습권과의 충돌
2. 교사의 교육권과 학부모의 교육권과의 충돌
3. 교사의 교육권과 교육행정가의 교육권과의 충돌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 교권의 의미
사전적 의미에서의 교권은 교사로서 지니는 권위나 권력을 말한다. 이는 흔히 우리가 교권에 대하여 생각 하였을 때 떠오르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권은 교사에 한한 것이 아닌 학생이나 학부모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다의미적이면서도 복합적인 사항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다방면의 교권이 침해되는 사레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서로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에 급급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교권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교권이 충돌하는 상황을 분석하여 교권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교육에 관한 권리로서의 교권
(1) 광의의 교권
넓은 의미의 교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모두 포함한다.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자.
① 수익권으로서의 교육권
이것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모든 국민이 능력에 따라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② 친권적 교육권
이것은 어버이가 자녀에 대하여 교육을 할 수 있는 권리로서 자연법적 권리를 지녀야 함을 말한다. 민법에서도 친권을 행사하는 자는 자녀의 감독 및 교육을 행할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③ 위탁권으로서의 교육권
이것은 공공기관 및 어버이로부터 진리의 대변자인 교사가 교육을 자유롭게 할 권리를 위탁받고 있다는 생각에서 교사가 자유롭게 교육을 할 권리를 말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