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육론]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장의 형식
1) 평서형
2) 부정형
3) 의문형
4) 반어형
5) 비교형
6) 가정형
7) 한정형
8) 사동형
9) 피동형
10) 금지형
11) 감탄형


2. 활용하기
1) 문장형식 바꾸기
2) 같은 형식의 문장 만들기(비교형)
3) 이어진 문장 형식 알기
Ⅲ. 나오며
Ⅳ. 토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는 현행 7차 교육과정의 ‘한자, 한자어, 한문’의 내용 체계에서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단계의 네 번째에 해당한다.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에서 ‘문장의 형식’이란,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사실(言語事實)의 형식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떠한 의향을 가지고 어떤 형식으로 말하느냐 하는 화술(話術)이나 문장의 성질상의 형식을 말한다. 문장의 구조가 어순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라면, 문장의 형식은 말하는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 관습화된 형식이다. ‘문장의 형식을 안다.’란, 위와 같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관습화되고 유형화된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문장의 형식과 관련된 내용이 6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내용에 비해 다소 간략하게 명시되어 있고, 7차 교과서의 관련 부분에서 각 문장의 형식 아래 분류를 두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6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부분과 부합하는 부분은 6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관련 내용을 부가하였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Ⅱ. 본론
문장의 형식을 유형별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문장의 형식
1) 평서형(平敍形)
어떤 사실을 그대로 풀어 평범하게 서술한 문장 형식으로, 어말(語末)에 어기사(語氣詞)인 ‘也, 矣, 也已, 焉’ 등이 붙는 경우가 많으나 쓰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 書心畵也, 言心聲也 (글씨는 마음의 그림이요, 말은 마음의 소리이다.)
舟已行矣 (배가 이미 떠나갔다.)
可謂好學也已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寒暑易節, 始一反焉 (겨울과 여름이 계절을 바꿔야, 비로소 한 번 되돌아간다.)
信者人之大寶也 (믿음이라는 것은 사람의 큰 보배이다.)
可謂好學也已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199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한 문 -
교육 인적 자원부, 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한 문 -
이이화(2000), 『한문강좌』, 한길사.
이명학, 장호성, 현상곤, 임완혁 (2001), 『고등학교 한문』, (주)두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향가
  • 한문(漢文)과 대비하여 우리말 표기법을 지칭하는 뜻으로 쓰였다. ②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서 우리말의 문장 전체를 그대로 적던 방법이다. 향가에 사용되어 향가식 표기라고도 한다. ③ 대개 실사(實辭)는 훈차(訓借)하고 허사(虛辭)는 음차(音借)하였으며, 고유 명사는 음과 훈을 섞어서 사용하였다.(밑줄 친 한자 : 훈독, 밑줄 없는 한자 : 음독.) (예)他密只 嫁良置古(타밀지가량치고) 「서동요」 남 그스지 얼어두고 및 이두吏讀 ① 향찰과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론적 연구, 대조언어학적 연구, 고대․중세․근대 국어 연구, 일반 언어 이론 연구를 제외한 숫자이다. 통사론 개론서 성격의 것들을 제외한 논저 278개를 통사론 개별 분야별로 나누어 비율을 제시하면 개략적인 연구 흐름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분야별로 통사 범주(격․조사, 어미, 품사), 문장 구성(문장 성분, 문형, 중출문, 특수 구문, 접속․내포), 문법 범주(시제․상․양태, 피․사동, 부정, 종결, 높임, 의문, 어순, 생략), 기타(문법화, 문법교육, 텍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
  • 론 직접적인 관계는 차단되어 있었지만 앞에서 언급한대로 네덜란드와의 무역, 중국의 한문서나 한문 번역서, 혹은 양학자들의 정보 전달을 통해 그것이 가능하였다. 일본은 다가오는 서구에 대해 위협을 느끼고 양이(洋夷)론을 바탕으로 쇄국 정책을 폈던 것이다. 그러나 막말기에 이르자 서구는 물밀듯이 들이닥쳤다. 이제 더 이상 네덜란드만이 아니라 널리 유럽 제국의 근대적 학술과 기예에 대한 학습도 행해져서 양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양이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합격여부의 결정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필기시험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이는 면접과정 등에서 개인에 대한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형식적인 것을 떠나 합격여부의 결정적인 요건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여야 합니다.그런데 기업의 인사부서 담당자가 한 명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초, 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