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육론]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문장의 형식
1) 평서형
2) 부정형
3) 의문형
4) 반어형
5) 비교형
6) 가정형
7) 한정형
8) 사동형
9) 피동형
10) 금지형
11) 감탄형
2. 활용하기
1) 문장형식 바꾸기
2) 같은 형식의 문장 만들기(비교형)
3) 이어진 문장 형식 알기
Ⅲ. 나오며
Ⅳ. 토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는 현행 7차 교육과정의 ‘한자, 한자어, 한문’의 내용 체계에서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단계의 네 번째에 해당한다. ‘문장의 형식을 통해 문장의 뜻 풀이하기’에서 ‘문장의 형식’이란,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사실(言語事實)의 형식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떠한 의향을 가지고 어떤 형식으로 말하느냐 하는 화술(話術)이나 문장의 성질상의 형식을 말한다. 문장의 구조가 어순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라면, 문장의 형식은 말하는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진 관습화된 형식이다. ‘문장의 형식을 안다.’란, 위와 같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관습화되고 유형화된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문장의 형식과 관련된 내용이 6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내용에 비해 다소 간략하게 명시되어 있고, 7차 교과서의 관련 부분에서 각 문장의 형식 아래 분류를 두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6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부분과 부합하는 부분은 6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관련 내용을 부가하였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Ⅱ. 본론
문장의 형식을 유형별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문장의 형식
1) 평서형(平敍形)
어떤 사실을 그대로 풀어 평범하게 서술한 문장 형식으로, 어말(語末)에 어기사(語氣詞)인 ‘也, 矣, 也已, 焉’ 등이 붙는 경우가 많으나 쓰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 書心畵也, 言心聲也 (글씨는 마음의 그림이요, 말은 마음의 소리이다.)
舟已行矣 (배가 이미 떠나갔다.)
可謂好學也已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寒暑易節, 始一反焉 (겨울과 여름이 계절을 바꿔야, 비로소 한 번 되돌아간다.)
信者人之大寶也 (믿음이라는 것은 사람의 큰 보배이다.)
可謂好學也已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199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한 문 -
교육 인적 자원부, 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한 문 -
이이화(2000), 『한문강좌』, 한길사.
이명학, 장호성, 현상곤, 임완혁 (2001), 『고등학교 한문』, (주)두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