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기초이론] 초등국어 6학년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의 내용 체계

2.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의 특징

3. 초등학교 4,5,6학년 내용 체계 비교

본문내용
특성
듣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듣기의 본질은 의미를 형성하는 것임을 알기
<기본> 예를 찾아 발표한다.
<심화> 말하는 이의 생각이 말을 통해 자신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목적 및 상황
말하는 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듣는다.
말하는 이의 의도를 알아듣고 적절히 응대하기
<기본> 겉으로 드러난 뜻과 속에 숨겨진 뜻을 구별하여 듣는다.
<심화> 직접 말하는 경우와 돌려서 말하는 경우의 효과의 차이에 대해 토의한다.
내용 확인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을 이해하기
<기본> 말하는 이가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듣는다.
<심화> 속담, 관용 표현, 격언, 명언을 더 찾아보고 의미를 알아본다.
평가와 감상
말하는 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는다.
어휘 사용, 문장사용, 이야기의 짜임 등의 적절성 판단하기
<기본>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적절한 표현으로 바꾼다.
<심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한 여러 가지 표현의 효과에 대 해 토의한다.
흥미와 듣기
여러 가지 매체에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듣는 태도를 지닌다.
여러 가지 듣기 활동에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를 기르기
<기본> 여러 가지 듣기 활동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찾아 듣는다.
<심화> 관심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는 정보를 교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 국어)로 공부하고 있는 언어이며, 영어를 학교에서 교육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에서 단 한 나라도 없으므로 국제어라 하기에 거의 손색이 없는 언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도 영어 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중학교에서 시작하던 영어 교육을 초등 3학년으로 앞당긴 취지와 동기는 십분 이해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우선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외국의 최신 언어교육이론과 경향을 참고로 하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근거,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그리고 일반교육과정 적용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며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의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Ⅱ.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 근거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규정의 변천특

  • [어문학]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 . 2) 차시 안내 및 과제 제시 : ‘학교’를 소재로 3분 말하기 1.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서울:소명출판, 2000 2.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박이정, 1997.3.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서울:삼지사, 1996.4.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말하기듣기 수업 방법, 서울:박이정, 2001. 5.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갑을풀판사, 1988.6. 류성기, 국어과교육의 실제화 연구:말하기 듣기 언어 영역, 교육과학사, 19987. 박영목 외,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5.

  • [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Ⅰ. 대한민국의 영어교육우리나라에서는 조선조 후기에 외교사절, 영미상인, 영미 선교사를 통해 영어라는 언어를 접하게 되었다. 영어교육은 1883년에 설립된 관립영어교육기관인 동문학에서 시작되어 일제시대(1910~1945)에는 위축되었다가 대한민국의 건립과 더불어 발전하기 시작함.Ⅱ. 연대별 교육과정 교육 내용 학습이론 및 방법 연도교육과정내용교수법초등영어등장배경1950년대제 1 차영어와 국어의 상지점 이해문법-번역식 교수법1963~19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과정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을 바탕으로 한다면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삼을 때 그 효과와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Ⅱ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1) 구조본고에서 다룰 독서 프로그램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인 ‘구조’는 글의 주제를 부각시키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