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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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 수
가. 연수의 정의와 필요성
나. 연수의 종류
다. 연수의 방법
라. 연수기관 종류
마. 연수 대상자의 선발
바. 연수의 원리
사. 연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근무성적평정
가. 근무성적평정의 목적
나. 근무성적평정의 실태
다. 근무성적평정의 분포
라. 근무성적평정의 요소
마.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바. 근무성적평정의 개선방안
사. 외국의 교원평가
3. 승 진
가. 개념 및 의의
나. 승진 임용기준
다. 교육공무원의 승진 구조
라. 승진의 문제점
마. 승진의 개선방안
4. 전직과 전보
가. 전직
나. 전보
5. 보 수
가. 보수의 개념 및 정의
나. 유사개념
다. 보수 관련 이론
라.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마. 보수체계의 종류와 형태
바.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사. 교원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요 약 본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 양성체제를 포함한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활동을 담당할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교육하고, 배치하며, 그들의 전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련의 행정지원 활동을 말한다.
교육인사행정은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교원 관리 제도로 교원의 양성단계와 임용 후의 교원을 포괄하는 총체적 개념인데, 이 제도는 교원이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교사에게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현직 교원들은 학부모와 학생, 교육 관련자들로부터 비전문적이다 또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비판받기도 한다. 이는 지금 시행되는 인사행정 제도가 교사의 계속적인 발전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실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발표문을 통해 현재 임용 후의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연수

가. 연수의 정의와 필요성
1) 정의
① 현직에 종사하는 기간 중에 실시하는 연구 활동이다.
② 연수는 자기교육을 통하여 자기개선을 위한 스스로의 연찬이며 교사라는 직업적 기능 과 역할을 완전히 수행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과정이다.
③ 개인이나 집단적으로 가질 수 있는 교직에 관한 연수활동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것으 로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교사가 자기 수양과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④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임용된 교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계속적인 재교육이며 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응오(1983). 임금관리론. 서울 : 박영사.
강정대(1982). 현대임금관리론. 서울: 박영사.
교육법전(2002). 교학사. 2002.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서정화 외4(1995). 교육인사행정. 서울 : 하우.
서정화 외(1995). 교육인사행정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손희권,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원미사.
윤정일,김병주(2002).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윤정일 외(2005).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정태범 외(1995). 학교․학급경영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주삼환 외5(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학지사,
함종빈(2002). 학교경영. 잡지中 인사관리
정태범 외(1995). 학교․학급경영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육서당고시학원 교재 中 법규(法規) 참고.
http://www.teachiworld.com (대한교원공제회)
http://www.moe.go.kr (교육인적 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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