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사회] 한국 사회의 이민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이민자들의 교육실태
1) 외국인학교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2) 화교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3) 국제결혼가족 2세 교육현황과 문제점
(1) 국제결혼 매년 증가
(2) 국제결혼자녀의 교육문제
4) 불법체류자 자녀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3. 이민자들의 교육문제 원인
1) 경제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4. 이민자교육의 다원주의적 대책 방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국내 교육법이나 UN이 정한 국제아동보호인권협약 UN의 아동 권리 협약
-1989년에 UN총회에서 채택. 세계 어느 곳에서든 질병, 가난, 환경오염, 범죄 등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
한 것이 이 협약의 목적. 아이들을 분명하게 권리의 주체로 못 박음
제2조 1. 아동 또는 그의 부모나 후견인의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또는 기타의 의견, 민족적, 인종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무능력, 출생 또는 기타의 신분에 관계없이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차별함이 없이 이 협약에 규정된 권리를 존중 보장한다. 제7조 1. 아동은 출생 후 즉시 등록 출생 시 성명권, 국적 취득권을 가지고 자신의 부모를 알고 부모에 의하여 양육 받을 권리 2. 당사국은 이 권리가 실행되도록 보장. 제 17조. 3. 아동 도서의 제작과 보급을 장려 4. 언어상의 곤란에 특별한 관심 제27조 2. 아동 발달에 필요한 생활 여건을 확보할 일차적 책임
에 의하면 모든 아동은 부모의 법적 사회적 신분 여하를 불구하고 사회적 법적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되며, 특히 해당 국가는 속지주의 형법의 적용범위에 관한 사고방식으로, 국적을 기준으로 법을 적용하는 주의와 영역을 기준으로 법을 적용하는 주의를 일컫는 용어

원칙에 따라 무조건 아동들을 보호, 교육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외국인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4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등록법상 합법적인 체류자) 인구는 46만 9,183명으로 이것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 4,905만2,988명의 0.96%에 달한다. 통계청 관계자는 “인구조사에서 빠진 인구나 불법체류자까지 포함하면 2006년 현재 국내 외국인 인구는 75만 명 가까이 돼 전체인구의 약 1.6%를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이 ‘외국인 1% 시대’의 ‘글로벌소사이어티(Global Society)’로 변한 것은 90년대 이후부터다. 전국 곳곳에 외국인 마을이 생기고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1%대에 이르면서 국내 외국인은 국가ㆍ사회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우리 사회의 한 축을 이루는 집단이 되었다. 다양한 외국 문화가 우리사회에 이런저런 형태로 뿌리를 내리게 됐고 국내 산업, 특히 3D업종 분야는 외국인 노동자가 없으면 가동이 불가능할 정도가 된 지 오래다. 인구의 1%라는 규모는 한 사회의 구성 집단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의 규모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 1%시대’에 외국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한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이기 때문에 이렇게 한국 사회가 다원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에도 심각한 수준의 외국인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UN이 정한 모든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의 권리보호에 관한 국제협약이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고 있는 것만 보아도 우리 사회에서 외국인들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아직 준비가 미흡하다. 이민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아직 미비한 가운데, 그 중에서도 가장 시급한 분야가 교육 분야와 의료 분야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 중에서 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우리나라의 이민자 수의 증가에 따라 그것에 대한 교육 실태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것의 원인을 밝혀 보았다. 또한 다양한 목표와 이익을 존중하는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한 이민자 교육 대책방안을 강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 국제아동보호인권협약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4&eid=8I19oYATnasbHN451o1f5mRoRqRilJcZ&qb=sbnBpr7Gtb+6uMijwM6xx8f5vuA=
* 서론 자료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8&article_id=0000010481§ion_id=117&menu_id=117
* 외국인 학교 수업료 기사문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7&article_id=0000044005&menu_id=115
* 수원 ‘경기수원 외국인 학교’ 개교 기사문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11343&menu_id=115
* 교육여건 불만 자료
* 한국 국적 학생 증가 자료
* 화교 자료
http://blog.naver.com/daum_korea?Redirect=Log&logNo=70009038192
* 국제 결혼 증가 자료
* 국제결혼가족2세 자녀교육 실태 및 사례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085457§ion_id=102&menu_id=10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032764§ion_id=103&menu_id=103
http://blog.naver.com/tnt62sik/130000738537

* 이민자들 교육 문제의 사회적 원인 - MBC 스페셜
* 불법체류자 자녀 특별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1서론2한국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3다문화교육의 필요성4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향5베넷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6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베넷의 교육 원리)7결론8참고 자료 1. 서론21세기 한국사회는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으로 다인종․다민족사회로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로의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의 유입은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
  • 이민자의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는 한국국적을 가지게 됨에 따라 교육을 포함하여 모든 면에서 내국인과 동일한 권리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2010년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수는 총 24,778명으로 2008년 대비 31.8%가 증가되었다. 이들 중 60%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에 취학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가정의 자녀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경우 재학현황은 파악되나, 체류신분 문제 등으로 인해 미취학 상태인 학교밖

  • 다문화 가족 문제와 사회복지대책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외국인이민자와 한국인 양자가 함께 노력하여야 한다.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이 각각 상대방에게 적응하여야 한다. 한국인들의 부담은 외국인이민자만큼 크지는 않으나, 낯설고 이질적인 존재를 용인하고 이해하여야 하는 과제가 던져 진다. 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학습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학교 교육은 물론이고, 대중매체를 활용한 국민의식 개혁운동을

  • 우리 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안, 다문화 교육의 정의와 현황, 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은 1만8769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24.5%, 즉 4명 중 1명은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다. 초등학교 연령층인 만7~12세의 아동의 15.4% 및 중학생 39.7%, 고등학생 69.7%가 학교에 다니지 못해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중도탈락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격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결혼 이주 외국인 여성이나 외국인 노동자 등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들을 당당한 한국사회 일원으로 포용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아빠를 따라 한

  • [청소년복지] 코시안가정
  • 한국인 남성과 혼인하여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되어가고 있다. 그들은 아이를 낳고 이 땅에서 계속해서 살아갈 우리의 이웃이자 나의 형제들이다. 요즘은 도시에서도 국제결혼 이민자여성이 늘고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있지만 농촌에서의 이러한 현상은 이미 오래된 일이다. 최근에도 계속해서 결혼이주 여성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이주여성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국제결혼가족들은 아이가 이미 영아나 유아기를 지나 제도교육권으로 진입한 상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