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문제해결능력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분석 1

2. 문제해결전략 2

3. 문제해결하기 2

4. 정보통신기술로 이용한 교과별 활용 7

5. ICT 활용교육 9

6. 학습자중심교육 15

7. PBL 18

8. 컴퓨터교육과정 내용체계 20

9. 명세표 21

10. 시설배치표 33

11. 저널 34

12. 회의록 37

13. 참고문헌 39
본문내용
1.1. 문제인식
1.1.1. ICT 교육을 매우 실제적인 학습이 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할 필요가 있다. (ICT활용교육과 교과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1.1.2. 수업 획기적으로 개선
1.1.3. 정보자료 마련
1.1.4. 교실 환경 구성
1.1.5. 학습자 중심 수업
1.2. 문제 분석
1.2.1. 교육과정 내용의 재구성 필요하다.
지역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재구성을 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컴퓨터 교과의 내용은 학생들의 수준과 맞지 않다. 주로 재량시간에 다룬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 기초 기능을 익히는 위주로 되어 있다. 기초기능을 익히고 있는 학생들은 수업 참여에 저조하다. 따라서 수업내용은 소양교육에서 활용교육으로 전환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준,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맞게 내용이 재구성 되어야 한다.
1.2.2. 다른 교과에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다.
정보화 시대에 컴퓨터 활용을 하는 능력은 지식창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는 컴퓨터 시간을 배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도 활용해야 한다. 즉 도구교과로서의 성격이 있다. 예를 들면 CD-ROM 활용하여 모양이 바뀌는 낱말의 뜻을 CD-ROM 사전이나 문서 작성기에 들어있는 사전을 통해서 알아보는 활동, 웹 활용하여 속담이나 격언을 웹사이트, CD-ROM 자료, 그리고 속담 CAI 등을 이용하여 조사한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하여 메일을 통하여 지방 어린이와 말투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어를 학습한다.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하여 일기문이나 생활문을 문장 부호를 나름대로 넣어서 문서작성기로 써본다. 다른 교과와도 컴퓨터 교육을 활용해야 한다.
1.2.3.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수많은 정보가 창출되고 있는 현 시대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 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육환경이 갖춰져야 한다. 교육환경이 뒷받침 된 상태에서 ICT 활용을 통해 실제적인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1.2.4.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컴퓨터 교육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내용출처 : [기타] 인터넷 : 공주광역시교육정보원http://210.218.3.30/%7Eshinhj/
*광주광역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교육 운영지침
*민용성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선정 준거탐색 및 적용(학습자 중심 교과교육 학회)
*권낙원 - 학습자 중심 교육의 단계적 실천 (학습자 중심 교과 교육 학회)
*충북정보통신운영지침
*ICT활용교육을 위한 환경 요건 황 산 중 학 교 교사 조 병 연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교육인적자원부 2000.8.1)
*교육개혁 위원회(1995),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교육부(1999),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조영남(1998),구성주의 교수-학습,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홍기칠(1998),구성주의와 교육공학,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wilson, B(1996),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 Case studies in instructional design. New Jersey :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http://www/kmec.net/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http://comedu.kongju.ac.kr/ 
*교육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