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분석 및 문제 확인

가. 문제 확인
나. 문제 분석
다. 문제 해결 절차

2. 문제 해결 방법 탐색(이론적 배경)

가. PBL(Problem-Based Learning) 의 이론적 고찰
나. PBL 수업설계

3. 문제해결하기

가. 소단원 선택의 이유
나. 단원 내용의 구조
다. 단원의 지도 목표
라.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실제상황의 문제제시
사. 교수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문제 분석 및 문제 확인

가. 문제 확인
◎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1) 5-6학년 학습 내용 중 1차시를 선정하고 지도안을 작성한다.
(2) 보고서에는 PBL에 대한 이론적인 탐구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3) 이론적 탐구에 제시된 PBL절차에 따라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4) 지도안에는 실제상황의 문제, 문제 해결 절차,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교재, 평가 방안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5) 필요시 수업을 위하여 필요한 워크시트(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
(6) 보고서의 형식은 1, 2차 과제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한다.


나. 문제 분석
(1) 초등 교과목중 하나의 과목을 선정한다. 5,6학년 교과목을 대상으로 문제기반 학습에 적합한 과목과 소재를 선정하여 1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작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쓰기’ 단원을 재구성하여 1-2차시를 연속차시로 운영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기로 한다.
(2) PBL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지도안을 작성한다. 즉 문제이해, 문제 인식, 계획 수립, 계획 수행, 평가 정리의 단계를 거쳐 합리적 소비활동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완성 한다.
(3) 지도안에는 합리적 의사결정과 소비를 위한 구매 계획을 요구하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제시하고, 그에 따른 해결 절차를 안내 한다. 교사와 학생들은 지도안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한다. 전체적인 활동의 주도권은 학생이 갖도록 하며 교사는 주로 문제를 제시하고 자료를 제공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교재는 교과서와 기타 인터넷 검색사이트가 활용되며 지도안 하단에 수행평가 관점을 간략히 제시한다.
(4) 필요시 수업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활동에 필요한 사이트와 구체적인 용돈기입장 예시를 지도안에 간단히 포함시키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의 활동 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학급게시판에 올려야 한다. 이때 보고서 양식이 마련하여 올리도록 한다.
(5) 과제 제출 양식은 지난 과제와 동일함으로 양식을 지켜 올리도록 한다.

참고문헌
백영균, 설양환(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김홍래(2001). 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교육의 과제. 춘천교육대학교.
김윤희(2002). 문제중심학습과정을 통한 컴퓨터과목 웹 코스웨어어의 설계 및 구현. 한 국교원대학교.
채수진(2005). 문제중심학습과 평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서, 93~96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5학년 교사용 지도서, 168~175
http://www.edu4.co.kr/ 컴퓨터 교과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한 생태계 파괴, 공해 배출 업소의 증가, 도시의 무질서한 팽창에 따른 자연 녹지의 파괴 등의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이러한 생활 주변에서 부딪치는 많은 문제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궁리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하여 민주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초등학교 5, 6학년의 학생들은 귀납적 사고의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형식적 조작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학교(Lancaster School)가 설립되면서 협동학습이 미국에 소개되었다. 그 후 20세기 초반 Dewey와 Parker 등에 의해서 협동학습이 이론적, 실천적으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1929년의 세계 경제 공황으로 인해 경제 침체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쟁적인 교육을 요구하게 되었다. 1960년대까지는 경쟁을 강조한 교육방법이 지배적이었다. 경쟁학습이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효율성이 사회 문제가 되자, 개인의 학습 환경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개별학습 구조를

  • [교육심리] 9장 복잡한 인지과정
  • 한계Ⅱ. 문제 해결1. 잘 정의된 문제와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2. 문제해결모형3. 문제해결능력에서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4. 학습자가 보다 나은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 교수전략5. 문제 해결능력 증진 위해 테크놀로지 이용하기6.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Ⅲ. 전략적인 학습자1. 전략적 학습의 기초2. 학습의 전략■ 개괄적인 학습전략 ■■ 인지활동에 관련된 학습전략 - 이해점검전략 ■3. 학생의 전략적 학습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육운동은 교사들에게 아동들에게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업형태를 배우고 익혀서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도서자료, 비디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지도하였다. 서울의 상명, 부산의 해강초등학교와 같이 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뒤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