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구성주의 접근의 기본전제와 교육과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등장
2. 지식의 성격에 대한 구성주의의 관점
3.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델의 특징
4.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특성
본문내용
1.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등장
Dewey의 경험론

연속성, 반성적 사고, 상호작용

한 경험은 다른 경험으로 연결

탐구 활동에서 지적 추론과 실험적 적용의 수반

개인의 경험은 주관적


전통적 관점 구성주의적 관점
교사의 역할 지식 전달자 학생들이 의미를 잘 구성하도록 경험을 제공하는 학습 촉진자(facilitator)
학생의 역할 수동적으로 받아들임 의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임
수업 전 학생의 상태 백지 상태에 지식을 집어 넣는 과정 또는 쉽게 변하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태 선행 경험에 기초한 쉽게 변하지 않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태
결정요인 외부적인 학습
(교사, 교실, 교과서) 외부적인 학습 상황과 학생의 기본개념과 선행경험
학습에 대한 관점 백지 상태에서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과정 기존의 개념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개념 변화가 학습이다.)
지식 형성에 대한 관점 외부 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학습자와 무관 각 개인의 내적 작용에 의해 지식이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의 뿌리를 찾아서
  • 구성주의’ 사조가 형성되게 하였다. 유아 간 또는 유아와 성인간의 인지적 구성을 강조하여 유아를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보는 관점이 확장되고 있으며, 다양한 수준에서 교육을 반성하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발달과 학습은 근본적으로 사회화 과정”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21세기를 바라보는 현 시점에서는 이는 교육과 사회와의 공동 협력 체제의 구성을 의미한다. 교육은 유치원이나 학교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지역 사회 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교육의 이론적 근거로 해석되는 구성주의는 대표적 탈근대 교육학 이론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발견되기보다 구성되는 것”이고,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구성된다”는 등의 견해가 기본적인 아이디어로 동의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담론은 1990년대 후반기부터 발전하였는데,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재구성(조용기 등),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수-학습의 재개념화를 통한 교육과정적 접근(박현주,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과정 운영기본원리 및 특성Index프로그램 소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각 접근들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장점과 단점우리의 교육적 시각을 되새겨 보기01 프로그램 소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란?프로그램 소개레지오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을 총칭하여 사회적 구성주의 라고 부르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적탐구란 근본적으로 사회적 과정이다’라는 학습에 관한 대전제를 갖고 있다. 사회적구성주의의 범주 안에서 특

  • [인지적 구성주의]인지적 구성주의의 의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기원,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계,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사례,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 접근방법과 이러한 방법의 광고학 분야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기업광고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인지구성주의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의미화 과정에 있어 내용분석방법과 기호학적 방법이 연구자(분석자) 중심의 접근방법인 면에 반하여, 메시지의 수용자를 중심으로 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인지구성주의 이론적방법론이 광고학 연구 분야에서 전혀 새로운 시각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수용자 중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서 나타난 높은 수준의 협동과 연속성이 가능했던 교육이상과 배경요인을 탐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유아교육의 역사와 레지오 체제의 성립과정, 철학적 배경으로서 구성주의적 견해를 알아본 뒤, 기본 이론과 교사 역할의 특징과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역사와 철학 1. 레지오 접근법이 생기기까지 가. 19세기 이후의 이탈리아   19세기 중엽까지의 이탈리아 반도는 로마 중심의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