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의 방관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도덕 발달 이론
◎ 방관자의 심리적 특성
◎ 왕따 방관자 유형 분류
◎ 프로그램
◎ 딜레마 토론
◎ 집단 따돌림 현상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딜레마 토론
◎ 딜레마 토론의 방법 및 절차
◎ 딜레마 토론 예시 1
◎ 딜레마 토론 예시 2
◎ 딜레마 토론 예시 3
◎ 딜레마 토론의 유의사항
◎ 공감훈련
◎ 공감훈련의 효과 연구 결과
◎ 중고생을 위한 교실에서의 공감훈련 개요
◎ 집단 따돌림 현상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진행표
◎ 정의 공동체
◎ 수호천사 프로그램
◎ 수호천사 프로그램의 효용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Kohlberg. Lawrence)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연결에 관한 낙관론
도덕적 ‘추론’ 또는 ‘이성’이 도덕적 행동의
근본적 동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에서 인지적 요인
중시 (토론식 수업 제안)
콜버그이론의 한계점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불일치 설명 불가
>Ex) 키티제노베스 살인사건, 왕따문제

레스트(J. Rest)
>도덕적 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중요한
네 종류의 심리적 과정들이 있어야 한다.

방관자의 심리적 특성
Q) 방관자가 피해자에 대해 지지적인 행위를 하지 않거나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이유?
① 집단따돌림 상황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② 가해자의 공격에 대한 보복을 두려워 하고 있으며
③ 자신들의 개입으로 문제가 더욱 잘못될 수 있기 때문
참고문헌
윤성우(2004). 집단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의 효과.
박경현(1999). 수호천사 프로그램의 왕따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원을상 (2001). 초등 체육수업에서 왕따 해소를 위한 책임감 모형 적용.
선광식 (2003), 정서 및 인지 차원으로 분류한 왕따 방관자의 유형 및 도움행동에 관한 연구.
김현경(2005), 도덕적 행동요인으로서 정서의 도덕교육적 함의 연구
이지혜(2005), 도덕민감성 척도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외국)
  • 교육 풍토(3) 자기중심성, 소비지상주의를 조장하는 영상매체3) 아이들의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1) 외면적 가치를 중시(2) 현재 욕구 충족 몰두(3) 집단 모방 의식4) 자치문화의 부재5) 언론 보도의 문제다. 집단 따돌림의 종류a. 학교에서의 따돌림b. 직장에서의 따돌림c. 그 밖의 집단 따돌림라. 집단 따돌림의 유형과 방법2. 집단 따돌림에 깔려 있는 심리와 대처 방안가. 집단 따돌림의 주체들인 가해자, 피해자 그리고 방관자의 심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Ⅰ. 서론Ⅱ. 집단 따돌림의 이론적 배경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발생 요인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의 특성5. 집단 따돌림 청소년의 특성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1.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조사결과2. 교육부의 조사결과3.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조사결과4.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Ⅳ. 집단 따돌림의 특성과 피해 사례분석1. 학교에서 따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 현상 실태 분석, 발생요인과 해결방안
  • 집단적으로 따돌림과 괴롭힘 그리고 폭력을 당하게 된 학생은 고통과 아픔을 안고 인간과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면서 살아가게 될 것이고 언젠가는 이에 대한 앙갚음을 하게 된다면 그로 인한 또 다른 슬픈 상황이 발생되는 등 집단따돌림의 악순환은 끝이 없을 것이다.우리는 이 글에서 한국의 청소년 사이에서 벌어지는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발생요인과 해결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교육심리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 [사회심리] 영화 말아톤과 포레스트 검프 심리학 개념에서 본 두 영화의 비교 분석
  • ?  ㆍ1, 2, 4번에 앉은 사람 : 울적한 날 함께 영화보기에 편한 사람.ㆍ3번에 앉은 사람 : 영화같은 사랑을 함께 하고픈 이성.ㆍ5번에 앉은 사람 : 영화이야기로 밤을 새울 친구.ㆍ6번에 앉은 사람 : 나와 단둘이서 영화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이성.ㆍ7번에 앉은 친구 : 돈 꿔가서 안 갚을 친구.ㆍ8번에 앉은 이성 : 항상 약속만 하고 영화는 한번도 같이 못 볼 사람.Ⅵ. 참고문헌-사회 심리학(시그마 프레스)-마음을 읽으면 사람이 재미있다(사계절)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3) 정규학교에서 멀어지는 청소년들4) 학교교육의 현실과 비판, 그리고 대응책4. 또래관계 1) 또래관계와 발달양상 2) 또래가 미치는 영향3) 또래관계의 좌절 : 집단 따돌림Ⅲ. 결 론Ⅳ. 요 약Ⅰ. 서 론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Speed의 시대 속에 살고 있다. 늘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환경에 맞추어 가며 관계성을 지니며 살아간다.주로 아동들은 시각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