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의 방관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도덕 발달 이론
◎ 방관자의 심리적 특성
◎ 왕따 방관자 유형 분류
◎ 프로그램
◎ 딜레마 토론
◎ 집단 따돌림 현상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딜레마 토론
◎ 딜레마 토론의 방법 및 절차
◎ 딜레마 토론 예시 1
◎ 딜레마 토론 예시 2
◎ 딜레마 토론 예시 3
◎ 딜레마 토론의 유의사항
◎ 공감훈련
◎ 공감훈련의 효과 연구 결과
◎ 중고생을 위한 교실에서의 공감훈련 개요
◎ 집단 따돌림 현상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진행표
◎ 정의 공동체
◎ 수호천사 프로그램
◎ 수호천사 프로그램의 효용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Kohlberg. Lawrence)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연결에 관한 낙관론
도덕적 ‘추론’ 또는 ‘이성’이 도덕적 행동의
근본적 동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에서 인지적 요인
중시 (토론식 수업 제안)
콜버그이론의 한계점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불일치 설명 불가
>Ex) 키티제노베스 살인사건, 왕따문제
레스트(J. Rest)
>도덕적 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중요한
네 종류의 심리적 과정들이 있어야 한다.
방관자의 심리적 특성
Q) 방관자가 피해자에 대해 지지적인 행위를 하지 않거나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 이유?
① 집단따돌림 상황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② 가해자의 공격에 대한 보복을 두려워 하고 있으며
③ 자신들의 개입으로 문제가 더욱 잘못될 수 있기 때문
- 참고문헌
-
윤성우(2004). 집단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의 효과.
박경현(1999). 수호천사 프로그램의 왕따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원을상 (2001). 초등 체육수업에서 왕따 해소를 위한 책임감 모형 적용.
선광식 (2003), 정서 및 인지 차원으로 분류한 왕따 방관자의 유형 및 도움행동에 관한 연구.
김현경(2005), 도덕적 행동요인으로서 정서의 도덕교육적 함의 연구
이지혜(2005), 도덕민감성 척도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