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군정기의 시대적 배경
(1) 국제관계
(2) 국내관계
2.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3. 미군정기 교육원조의 긍정적 영향
(1) 사회•문화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4. 미군정기 교육원조의 부정적 영향
(1) 사회•문화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정치적 측면
5. 교육원조의 재평가와 현대적 의의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은 해방 후 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결과 함께 분단시대의 개막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해방 후 식민지적 잔재의 청산과 분단을 극복할 수 있는 주체적이고 민족적인 통합원리를 고안해야만 했던 한국의 시대적 과제와는 달리 미군정은 소련의 세력을 견제하고 한국경제의 종속화와 소련을 견제하기 위한 반공적인 이데올로기의 강화 등을 목적으로 견지하였다.
진덕규는 “미군정기는 정치적인 면에서 한국정치사회의 군력구조기반을 어느 정도 설정해 주었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는 경제체제, 즉, 자본주의 시장경제제도를 수용할 수 있게 해주었고 사회적인 면에서는 이른바 <양키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이라는 문화구조적 표류의 시발을 만들어 주었다.” 라고 미군정이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미군정기는 비록 3년이라는 단기간이었지만 그 시기에 일어난 사회 제반 사항의 변화 양상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당시 시대적 상황은 종전과 동시에 주체적이고 민족적인 사회를 재건해나가기 위해 인적 자원의 생산기제인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의 요구에 직면하고 있었다.
한국 교육사에 있어 개화기를 전통 교육과 근대 교육의 갈등기라고 본다면 일제시대는 전통교육과 근대 교육 그리고 군국주의 교육의 충돌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역사적 경험과 소위 민주주의 교육이 만나는 시기가 바로 1945년 해방으로부터 3년간 계속된 미군정기시기로 볼 수 있다. 미군정기 무상증여 형식으로 제공된 교육원조와 이를 통한 민주주의 교육이념과 제도의 도입으로 한국 사회는 교육기회의 확대와 평등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였고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개인의 능력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사회 계층 이동의 개방성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에 민주교육과 민족교육의 통합적 발전보다는 냉전 이데올로기에 의한 편향적이고 관념적인 민주화를 지향하고 미국의 교육문화를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수용하여 대미지향성 및 문화적 식민주의의 고착화를 초래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유발하였다.
- 참고문헌
-
1. 오욱환·최정실, <미군 점령시대의 한국교육>, 지식산업사, 1993.
2. 한국교육연구소, <한국교육사 : 근, 현대편>, 풀빛, 1993.
3. 김동구, <미군정기의 교육상황>, 敎育發展 9권 1호, 1990.
4. 김성학, <미국의 대한 교육원조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논문, 1998.
5. 유희원, <미군정기 교육주도세력의 정치•사회적 성격과 교육개혁시도의 한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6. 金明基, <韓國美軍政期 敎育政策에 대한 批判的 考察>, 韓國精神文化硏究院 碩士學位 論文, 1987.
7. 김태미, <미군정기 한국고등교육 개혁에 관한 고찰-국립서울대학교 설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6.
8 . 이길상, <미군정하에서의 진보적 민주주의 교육운동>, 교육과학사, 1999.
9. 이진이, <1950년대 미국의 대한 교육원조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8.
10. 정영근 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1999
11. 심포지움/학술토론회(http://www.kistory.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