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조달관리] CJ 구매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매의 핵심 사항
Ⅱ. CJ의 구매 시스템
Ⅲ. CJ의 구매 혁신 사례
Ⅳ. CJ 구매 관련 신문기사 스크랩
본문내용
Ⅰ. 구매의 핵심 사항

구매는 모든 분야의 기업체에서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기능 중에 하나이다. 즉 그러한 기능이 없이는 경영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의미이다. 전통적으로 구매 기능의 발전은 제조업에서 시작되었는데, 필요한 원자재를 필요한 시점에 공급 받기 위하여 생산이 원하는 자재를 적시에 그리고 적량을 최선의 가격으로 공급하여 생산이 중단되지 않게 하는 업무가 구매(부서)의 최우선이었다. 이런 환경 가운데서의 구매 기능은 단순히 생산의 보조 수단으로서 기능적이고 반복적인 업무가 대부분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거래 비용 중심적이고 단순 반복 업무 기능의 부서로서만 인식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70년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80년대에 들면서 자원의 안정적인 확보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요하게 됨과 동시에 전략적인 구매업무가 기업의 흥망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성을 가지게 됨에 따라 구매(부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90년대에 들어서는 공급업체와의 협력관계가 기업의 경쟁력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서 구매(부서)의 중요성은 한층 강화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많은 기업들은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많은 부분을 아웃소싱하면서 생산 및 제조보다는 더 많은 부분을 구매부서에 의존하게 됨에 따라 구매의 중요성은 한층 강화되게 되었다.
최근에 구매 의사 결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내용은 총비용 개념이다. 총비용이란 단순한 구매 단가만이 아닌 구매 행위가 수행되어 그 재화가 기업 내부에 들어 올 경우 그 재화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소비자가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의 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총 비용 = 구매비용 + 유지/보수 비용 + 진부화비용 + 품질비용 + 처분비용 > 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구매를 함에 있어 단순히 구매 원가가 싼 제품만을 구매할 경우 그 후 발생하게 될 유지/보수, 품질, 기술 등의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발생하여 실질적인 비용이 더 증가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인 구매 의사 결정은 총비용 개념을 기준으로 내려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구매 -> 정기적 평가(QCD) -> 새로운 구매전략 수립 -> 우수거래선 확보 -> 구매 -> 정기적 평가(QCD)의 순으로 반복적으로 평가하여 구매를 해야 한다.식자재 구매 시스템1. 메뉴에 근거한 식자재 기준을 마련한다. -가공형태, 등급2. 식자재 규격 명세서의 작성3. 식자재의 지속적 확보 여부와 납품자 상세 정보 점검4. 기존 식자재 공급자 대체 업자 확보5. 구매, 입고별 담당자의 선정6. 재고 보관을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7. 필요 재고 산정8. 재고 관리

  • 기업의 전략과 SCM -Outsourcing과 산업의 적합도
  • CJ 대한통운과 한진의 아웃소싱 전략CJ 대한통운의 아웃소싱한진의 아웃소싱⋅ 본사 CS팀의 고객불만접수 일용계약직을 활용⋅ 상,하차 작업 일용계약직을 활용⋅ 마트의 인력 일용계약직을 활용⋅ 경비, 청소 등은 자체계약직 활용⋅도급 형태로 택배, 창고관리, 컨테이너 운송 등에서 아웃소싱 주로 활용⋅ 간선부문은 터미널과 터미널을 연결해주는 것으로 한진넘버를 가지고 운영하는 차량이 7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운수회사에서 운전자까

  • [창업계획서] 죽 배달 전문점 Take-out
  •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차기구매 시 반영하여 고객화를 꾀한다.Ⅴ. 구매계획1. 구매계획배달과 테이크아웃 only인 죽전문점의 컨셉에 맞추어 핵심적인 물품들만 구매할 것인데 이 때, 저렴한 물품 구매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과 중고상을 적극 활용할 계획임.2. 재고관리재고관리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일 입고, 출고, 불량, 서비스, 누락, 재고 입고액, 출고액, 손이익 등을 파악, 관리할 계획임.3. 원부자재조달개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관리,배송.물류체계,거래를 지원하는 금융기능등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분야의 투자 및 여건이 아직은 미흡유통 시장 구조변화 가시화* 온라인으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업체는상품조달협상력,기존 제조사와의 협력관계등을 바탕으로시장점유율 을 확대*높은 인지도를 획득한 순수 인터넷몰은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입지가 강화되지만, 자금력이 취약한 영세몰은 도태 예상*재래시장 위축,채널갈등 등의 온.오프라인의 갈등도심화소비

  •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역사,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직무체계,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조직,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성과관리체계, CJ(CJ그룹, 씨제이) 리더십개발시스템 분석
  • 관리3. 재무관리4. 특허관리5. 구매6. 홍보1) 사내방송 제작2) 출판물 제작3) 대외홍보7. 마케팅8. 상품개발9. R&D Management10. R&D11. 영업12. 외식서비스13. 엔지니어링14. 소프트웨어 개발(Internet 포함)Ⅳ.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성과관리체계Ⅴ. CJ(CJ그룹, 씨제이, 제일제당)의 리더십개발시스템1. 리더십 개발 시스템의 모델1) 비전공유의 리더2) 변화추구의 리더3) 역량개발의 리더4) 가치실천의 리더2. 리더십 개발 시스템의 특징1)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