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에너지관리공단 식스시그마(6시그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입. 주제선정동기 ... p.3

Ⅰ. 6시그마의 정의 ... p.3

Ⅱ. 6시그마의 역사 ... p.4

Ⅲ. 6시그마의 특성 ... pp.4~5

Ⅳ. 6시그마의 과정 ... pp.6

Ⅴ.식스시그마 성공사례 - 에너지관리공단 공공보급실 사례
... pp.6~17

Ⅵ. 6시그마의 성공요인 및 적용 시 문제점과 어려움
... pp.17~21


※ 참고 문헌 ... p.21
본문내용
도입. 주제선정동기
많은 기업들이 혁신의 중요성을 말하며 전사적으로 식스시그마를 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회사마다 혁신담당부서가 따로 생겨날 정도이고, 단순한 생산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서비스분야, 인사관리 등 회사 업무의 곳곳에 식스시그마를 적용하고 있다. 각 회사의 식스시그마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 식스시그마conference도 있다. 과연 식스시그마로 어떠한 획기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기에 모든 기업이 관심을 가지며 열을 올리는지 궁금하였다.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는 식스시그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성공적인 식스시그마 사례로 에너지관리공단의 공공보급실 사례를 소개하였다.

Ⅰ. 6시그마의 정의

1. 6시그마의 전략적 의미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찾아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적,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경영 전 분야에 걸쳐 무결점 품질을 추구함으로써 품질불량으로 인한 과다한 손실비용을 제거하고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영 전 분야의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전략이다.

2. 6시그마의 통계적 척도의 의미
①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 등이 서로 다르지만 동일한 척도(Sigma)를 통해 비교 가능하게 함 으로써 고객만족을 향해 나아가는 위치와 방향을 알 수 있게 한다.
② 6시그마란 확률적인 정규분포 상에서 평균을 중심에 두고 관리상하한 안쪽으로 시그마가 여 섯 개로 표현되어지는 상태이다.
③ 보통 기업들은 3시그마 정도에 머물지만 6시그마 경영운동을 통해서 표준편차의 6배나 되는 시그마 수준인 6시그마에 이른다.
참고문헌
김연성 외 5인(2004),“품질관리론”, 박영사
박성현․이명주․정목용(1999), “6시그마의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박영택(1998),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품질경영, No.5, pp.96~101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경영,” 21세기 북스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 도입전략,” 21세기 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 wogud0***
    (2017.11.26 20:08:49)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레포트
  • 사례① 한국 스파이렉스 사코 하나은행 사례목표관리→관계관리 경영 패러다임 변모 재미있게 일하는 사원들 업무능력 배가사장님, 허리를 좀더 펴시고요∼. 어깨는 힘을 빼셔야지요. 그게 아니고요. 아이 참, 다시요. 자, 이렇게 앞으로 쭉∼.”영국계 기업 한국지사인 한국 스파이렉스 사코 박인순 사장(58)이 이 회사 ‘뽈똥’에 둘러싸여 한수 지도를 받느라 땀을 뻘뻘 흘리고 있다. ‘뽈똥’은 1년 전 결성된 회사 내 볼링동호회의 애칭. 오

  • [리더십] 한국형 경영자론 연구
  • 6가지 유형”(현대미디어)윌리엄 코헨(2002), “최강의 리더십”(청림출판)워렌베니스(2003), “시대와 리더십”(세종연구원)이준형(2004), “리더십 먼저 민주주의 나중에”(인간사랑)장성근, “주간 경제 388호”(LG경제연구원)지두환(2000),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역사문화)최봉영(1997),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헨리 민쯔버그(1999), “리더십”(21세기북스)황원갑(2005), “부활하는 이순신”(이코 비즈니스)황의동(2002), “율곡 이이”(

  • [리더십] 한국형 경영자론 연구
  • 6가지 유형”(현대미디어)윌리엄 코헨(2002), “최강의 리더십”(청림출판)워렌베니스(2003), “시대와 리더십”(세종연구원)이준형(2004), “리더십 먼저 민주주의 나중에”(인간사랑)장성근, “주간 경제 388호”(LG경제연구원)지두환(2000),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역사문화)최봉영(1997),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헨리 민쯔버그(1999), “리더십”(21세기북스)황원갑(2005), “부활하는 이순신”(이코 비즈니스)황의동(2002), “율곡 이이”(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포스코(POSCO)과 목 명 : 지도 교수 : 제 출 일 : 팀 원 : 목 차I. 서론 1Ⅱ. 본론 21. 포스코(POSCO) 기업 소개 22. 철강 산업 분석 143. 포스코 경쟁력 분석 244. 경쟁사 분석 34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

  • [경영학원론] 경영학 [ 3M 기업에 대한 논문 ]
  • 식스시그마와 함에 따라 단순히 수치적인 목표달성에 치중하는 경향이 발생하였다. 즉, 실적을 위한 실적 달성이 자행되고, 식스시그마 만능주의의 매너리즘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셋째, 세계적 차원의 변화를 요구하다 보니,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각 나라별로 제각기 다른 언어와 다른 도구를 사용하고 있어서 세계적인 통합에 있어서 작업상의 오류가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세계적인 데이터를 취함에 어려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