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HMR의 개념적 이해와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HMR의 개념 및 특성
1) HMR의 개념
2) HMR의 특성
2. HMR 시장의 국내 및 국외현황
1) 국내현황
2) 국외현황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
- 본문내용
-
1. HMR의 개념 및 특성
1) HMR의 개념
HMR은 외식에 싫증난 독신자에게 가정식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개발된 완전 조리, 반(半)조리 식품이었다. 또한 도시락이나 편의점의 패스트푸드점 중심이었으며, 소규모 점포에서 판매하는 한식위주의 반찬 전문점으로 한정된 메뉴 구성을 보여 왔다.
하지만 소비자의 욕구가 변하고 있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품질만으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게 되고 차별화가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흐름은 더욱 뚜렷해 졌다. 이런 흐름은 HMR 개념의 확장을 가져오게 되었다.
위와 같이 HMR의 정의가 명확하게 수립되지 않은 현재, 비슷한 용어가 혼용되고 인식하는 주체에 따라서 각기 다른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나 HMR이 가정 내의 식사를 대체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통일된 견해를 가진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HMR은 ‘전문 조리인을 통해 완전 혹은 반 가공 처리하여 가정식을 대체해 단순 조리를 통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하고 고급화 된 식사일체 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HMR의 범주는 <그림 1>과 같다.
- 참고문헌
-
김배한, 한국경제, 2001년 11월 12일 기사 내용 (주)프로데코 대표이사, (日本)쇼핑 센터 경영사 www.prodeco.co.kr.
김태희, 외식산업중장기 발전 방안, 보건 복지부 연구 보고서, 2003.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 출판사, 2003.
니시무라 아키라 와 하타 마미코 지음, 여자의 지갑을 열게하라, 청년정신.
송은경, ‘테이크 아웃 아웃소싱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2.
윤은중, 반찬 상품의 소비자들의 구입형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1997.
월간식당, 2004년 6월호.
조은정, 한국이 15명의 시장이라면, 지식공작소, 2002.
홍기운, 외식산업개론, 한수협출판부, 2002.
홍종영, HMR의 오늘과 내일, 2002.
黃修哲, 外食産業의 現況과 課題, 강원대학교, 2001.
Douglas E. Bowers. "Cooking trends echo changing roles of women". A Century of change in America's eating patterns. FoodReview. Jan-Apr 2000;2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