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HMR의 개념적 이해와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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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MR의 개념 및 특성
1) HMR의 개념
2) HMR의 특성

2. HMR 시장의 국내 및 국외현황
1) 국내현황
2) 국외현황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

본문내용
1. HMR의 개념 및 특성

1) HMR의 개념

HMR은 외식에 싫증난 독신자에게 가정식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개발된 완전 조리, 반(半)조리 식품이었다. 또한 도시락이나 편의점의 패스트푸드점 중심이었으며, 소규모 점포에서 판매하는 한식위주의 반찬 전문점으로 한정된 메뉴 구성을 보여 왔다.
하지만 소비자의 욕구가 변하고 있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품질만으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게 되고 차별화가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흐름은 더욱 뚜렷해 졌다. 이런 흐름은 HMR 개념의 확장을 가져오게 되었다.
위와 같이 HMR의 정의가 명확하게 수립되지 않은 현재, 비슷한 용어가 혼용되고 인식하는 주체에 따라서 각기 다른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나 HMR이 가정 내의 식사를 대체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통일된 견해를 가진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 때 HMR은 ‘전문 조리인을 통해 완전 혹은 반 가공 처리하여 가정식을 대체해 단순 조리를 통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하고 고급화 된 식사일체 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HMR의 범주는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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