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론] HJC, 홍진크라운 해외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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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문
I. HJC 소개
1. 기업 소개의 글
2. 회사개요
3. 회사 연혁
4. 대외 수상 현황
5. 규격 인증 획득

본 문

II. HJC의 내부역량
1. 인적 자원
2. 유형 자원
3. 무형 자원
4.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HJC의 선택

III. HJC 의 해외진출과 경쟁관계
1. 세계로의 진출
2. 경쟁 관계
3. 경쟁력

결 론

IV. 향후 전망 및 시사점
1. 신규 분야로의 진출
2. 고가 시장으로의 진출
3. 전략적 시사점

V.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HJC 소개

1. 기업 소개의 글

HJC 혹은 홍진크라운 이라는 기업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 역시도 오토바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생소할 것이다. 하지만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북미 시장에서 35%, 전 세계의 15%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명실상부한 세계 1위의 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관심을 가질 만하다.
HJC의 위상을 알게 해주는 일화가 있다. 본문에서 다루겠지만 HJC는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하나의 유통업체에 독점권을 주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미국 중북부 지역에서 HJC를 독점 공급하는 바이어 캐슬 씨는 자신이 사는 위스콘신주 그린베이를 방문한 홍완기 회장을 집으로 초대해 저녁을 대접했다. 캐슬씨는 한국 음식을 대접하기 위해 주 경계를 넘어 한국 슈퍼마켓이 있는 일리노이주의 시카고까지 자동차로 4시간을 달려 장을 봐왔다고 한다. 캐슬씨는 HJC 덕분에 큰 돈을 벌었는데, 다른 바이어들이 HJC 판매권을 1000만달러에 사겠다고 해도 일언지하에 거절할 정도이다. 이에 반해 ‘로키싸이클’ 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는 한 바이어는 홍회장이 미국에 막 진출하려던 시기에 HJC의 시장성을 내다보지 못하고 거래를 거절했다가 지금은 엄청난 후회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HJC 제품은 미국의 어느 오토바이 샾에 가든 가장 눈에 잘 띄는 코너의 중앙에 진열될만큼 모든 면에서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되었다.

2. 회사개요

홍진 크라운은 1971년 창설되어 오토바이 헬멧용 내피 생산으로 시작하여 1974년에는 본격적으로 오토바이 헬멧 생산을 시작했다. 1980년 이후 주요 품질 규격을 획득하면서 수출을 하여 1992년 1,200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했다. 총 매출액은 약 120억원으로 종업원은 200여명이다. 연간 생산 능력은 35만개로 그 중 90%를 수출하고 내수는10%로 비중이 작다.
참고문헌
HJC (www.hjc-helmet.com(www.hjc.co.kr))
HJC Helmets 미국홈페이지 www.hjchelmets.com
HJC Helmets 유럽홈페이지 www.hjc-europe.com
http://blog.naver.com/gukyosun
MBC 다큐멘터리 http://www.imbc.com/sisa_docu/success/no_54.htm
이코노미스트 ( http://www.econopia.com/ )
모터패션 ( http://www.motorfashion.net )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209/20020916000033.html)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000/11/30 2001/03/11
2001/03/20 2001/07/22
2002/02/13 2002/11/04
2003/06/16 2003/04/21
동아일보 ( www.donga.com )
한국 경제 뉴스 ( www.hankyung.com )
금융 감독 위원회 전자공시 시스템 ( www.fsc.go.kr/data/ )
SERI CEO ( http://www.sericeo.org/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KBS 신화창조의 비밀 - 43편 2004.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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