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경영참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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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본 론

Ⅰ. 경영참가제도 1
Ⅱ. 실패 사례분석 : 현대 자동차 6
Ⅲ. 성공 사례분석: 유한 킴벌리 8


결 론 14

본문내용
서 론

최근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경영참가’ 제도의 도입을 둘러싼 노사간의 논란이다. ‘경영참가’ 대상과 범위 및 방법에 있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주장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경영참가’는 새로운 노사갈등과 대립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근로자의 경영참여에 대한 관심은 IMF이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또한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전환이 요구되면서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노사관계의 중심축은 단체교섭에 있었으며, 이는 단체교섭의 대상이 노사이해 공통적 사항보다는 분배 등 근로자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집중됨으로써, 협력보다는 대립과 갈등이 주를 이루어 왔다. 이러한 단체교섭과는 달리 경영참여는 노사가 경영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의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 등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영성과의 결실을 공유함으로써 노사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경영참여는 협력적 노사관계라는 노사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그 방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기업이 어떻게 근로자 경영참여의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졌다. 먼저 경영참여는 무엇이며 경영참여의 형태와 종류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경영참여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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