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MISSHA` 미샤를 통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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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하나. 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1장 마케팅 개념의 이해
2장 전략적 마케팅계획
3장 마케팅 환경분석
4장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마케팅 조사
5장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의 이해
6장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셔닝

둘. 사례를 통해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1. 미샤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3. 미샤's SWOT분석
4. 미샤's STP 전략
5. 미샤's Marketing Mix
6. The advent of 'The Face Shop'

셋. 우리가 말하는 마케팅 전략 - ‘미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기


본문내용
하나. 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1장 마케팅 개념의 이해
인간은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에서 필요(need)를 느끼고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한 욕구(want)를 가진다. 그리고 욕구에 대해 구매의사와 능력이 뒷받침 될 때 그것을 수요(demand)라고 한다. 이때 사람들은 시장에서의 가치의 교환을 통해 당사자들 간에 만족을 추구하는 행위를 한다. 고객은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업을 이윤을 추구하게 되는데 두 목표가 상충되지 않고 조화롭게 달성되도록 해서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의 추구”를 노리는 것이 마케팅의 관리적인 정의이다.
기업은 앞서 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침이나 철학을 필요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기업 중심적 마케팅 철학과 고객 중심적 마케팅 철학으로 나뉘며 오늘날에 있어서 마케팅은 영리 추구에서부터 대학이나 병원 등 비영리 기관까지 마케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적용범위도 세계전역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2장 전략적 마케팅계획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은 대체로 기업사명의 정의, 기업목표의 설정, 사업 포트폴리오의 결정, 사업단위별 경쟁전략의 결정, 성장전략의 단계를 거친다,
사람들이 인생목표를 설정하듯 기업의 장래설계를 기술해 놓은 것을 기업사명이라고 한다. 종업원의 동기유발, 기업 장래에 대한 비전을 제공함에 있어 기업사명은 명확하고 변화되는 마케팅환경에 적절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 계층적, 개량적으로 실현가능한 기업목표를 결정해야한다. 다음으로 BCG의 성장-점유율 분석법, GE and McKinsey의 산업매력도-사업 강점 분석법 등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사업단위별 경쟁전략의 결정에서는 전략산업 단위가 경쟁사보다 경쟁우위의 창출, 유지를 통해 수익률을 거두기 위해 자사 및 경쟁사를 분석해서 핵심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전략의 결정에 있어 수익창출을 위해 비용우위(Cost advantage)와 차별화 우위(differentiation)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경쟁의 범위(전체시장, 특정 세분화시장)와 경쟁우위(낮은 비용, 차별화)의 범위를 두 범주로 하고 전체시장에서 비용우위전략, 차별화 전략과 특정세분시장에서 집중화 전략으로 나누어 표적에 다라 전략을 결정하게 된다. 이렇게 기업수준에서 전략적 마케팅 계획이 수립되면 마케팅 관리자는 각 제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전략과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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