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정신지체 아동의 개념
2. 정신지체 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1) 발생원인
(2) 통계 현황
(3)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되는 이론

3.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과 문제

(1) 특성
(2) 문제

4.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접근

5. 기관방문 - 부천 혜림원

Ⅲ. 결론
본문내용
①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아직까지 태어날 때부터 능력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기 때문에 교육을 하더라도 그 결과를 기대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정신박약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② 경제적, 의료적, 교육적 등의 혜택 수준이나 서비스가 비장애아동 뿐 아니라 정신지체장애인 사이에서까지 차별적으로 제공된다.
③ IQ가 낮으면 적응기술까지 결여되어 있다는 시회적 인식이 문제이다.
④ 정신지체인은 좋은 시설에서 전문가에 의해 양육되어야 한다는 잘못된 편견이 있다.
⑤ 중증 정신지체의 경우 대부분 중복장애를 겪고 있지만 그에 대한 서비스나 법적 제도가 미흡하다.
이야기를 듣는 것이나 활동에 대한 주의 집중시간이 짧다. /언어의 제약성이 크다./상상력의 한계성이 크다./노력하려고 하지 않는다./흥미의 범위가 협소하다. /경제의식이 희박하다./ 선악의 구별이 잘 안된다./정서가 안정되어 있지 않다./습관이 형성되면 계속 고집성이 된다./신체 성숙은 보통아의 성숙도와 유사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Ⅵ.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Ⅶ.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Ⅷ.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Ⅸ. 향후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내실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아동들의 미술활동은 하나의 놀이이다. 유아기 때부터 행동적인지적발달

  •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1.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의 기본원칙정신지체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시각적이어야 한다. 문장보다는 단어로, 긴 문장보다는 짧은 단어 1∼2개로 요약해서 전달한다.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로 하되, 가급적 행동과 함께 보여 주어야 한다.언어자극이나 그 밖의 청각적인 자극들을 최소화한다. 여기서 최소화란 불필요한 자극을 주지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놀이치료의 의미1. 정의2. 치료 목표3. 치료적 의의Ⅲ. 놀이치료의 필요성Ⅳ.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소근육을 이용한

  • [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에 부

  •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
  • 아동의 의사소통 시작행동 기다리기 -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 이해하기 - 의사소통행동을 촉진할 수 있게 반응하기⑤ 문제행동 교정 프로그램과의 통합적 운영- 문제행동의 기능분석;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한 후 문제행동과 동등한 기능의 대체행동을 습득하게 함. - 아동의 일상생활 중의 반응적인 환경 내에서 기능적인 의사소통 학습이 필요(3) 아동의 언어발달 행동 요약① 0 - 6 개월․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보인다. ․ 같은 소리를 반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