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디즈니랜드 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기업선정 동기 …1



2. 본론
1) 디즈니에 대해서 … 1
2) 테마 파크 … 3
3) 미국 테마파크의 성장배경 및 디즈니랜드의 현황 … 4
4) CEO 연구 … 7
5) 기업 전략 … 18
6) 사업 전략 … 21
7) 기능별 전략 … 27



3. 결론
마치면서 … 33


본문내용
Intro: 디즈니 기업선정 이유

21세기에 최고의 자본은 문화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삼성이나 LG,현대 등의 다양한 초우량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기업문화는 선진국의 기업문화와 비교하였을 때 2%부족한 면이 있다. 이에 '상상력 발전소'라 불리며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자랑하는 월트 디즈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자가진단의 기회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람 나이로 치면 이미 70세가 넘은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고 있는 디즈니社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 재산권'을 가진 글로벌 우량기업이다. 디즈니는 이미 리조트(테마 파크), 영화, 뮤지컬, 게임, 장난감, 아동완구 등 다양한 콘텐츠의 사업을 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디즈니 리조트(디즈니랜드)는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객 수 기준으로 세계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용인 에버랜드가 지난 해 테마파크 부분 입장객 수 세계 4위를 기록 미국 포브스지(誌)가 지난해 입장객수를 기준으로 전세계 10대 테마공원을 선정한 결과 1위 미국 플로리다 디즈니랜드(1천620만명), 2위 도쿄 디즈니랜드(1천300만명), 3위 파리 디즈니랜드(1천20만명), 4위 에버랜드(750만명).
하여, 최근 미국 디즈니 본사의 한국에의 디즈니랜드 유치 노력의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LA, 플로리다, 파리, 홍콩, 도쿄 등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디즈니랜드가 이제는 ‘디즈니’라는 브랜드 파워와 뚜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그리고 강력한 마케팅을 앞세워 한국으로의 해외진출을 노리며 한국 테마파크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知彼知己 百戰百勝’ 이라는 말이 있다. 디즈니랜드의 한국에의 진출 가능성을 떠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즈니사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것은 버려가며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 나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참고문헌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헨리 지루 지음, 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2001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케츠오 지음, 박영난 옮김, 북스토리, 2002
[초우량 기업의 조건] 톰 피터스, 로버크 워터먼 공저, 이동현 옮김, 더난출판, 2005 [디즈니 꿈의 경영]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공저, 아호재, 이정 옮김, 21세기 북스, 2000
<테마파크 개발 시 접근 방향에 관한 연구>
<영상 문화단지개발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유로 디즈니랜드의 실패사례 분석
  • 디즈니사는 이미 자국인 미국 시장에서 두개의 디즈니랜드에서 놀이 공원 수입 과 캐릭터 상품 판매액으로 큰 수익을 얻으며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미 미국 시장 에서는 충분한 성장을 이뤘기에 미국 내 수익 창출에 한계에 다다르게 되어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하여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성공한 디즈니사의 이미지를 새롭게 제고할 필요성이 있었으며, 자국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자사의 경영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기에

  • [경영전략]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사례 분석
  • 디즈니랜드 파리>를 개장했다. 2001년 2월에는 디즈니랜드 바로 옆에 새로운 테마파크인 를 개장했다. 디즈니는 인종이나 국경을 불문하고 받아들이는 사람과 꿈의 요소를 무엇보다 중요시 하고 이를 통해 콘셉트의 통일을 유지함으로써 재방문율을 높이고 사업을 영속하려 한다. 2) 경영이념기업의 경영 이념은 설립자의 설립 취지와 일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영 이념을 알아보기 전에 설립자인 월트디즈니의 생

  • 디즈니랜드 경영전략과 디즈니랜드 기업분석과 향후전략제언
  • #디즈니랜드 기업분석경영전략향후전략제언#목차1. 디즈니랜드 기업소개2. 테마파크의 특징3. 디즈니랜드의 고객만족경영4. 인적자원관리 전략5. 애국심활용 전략6. 고객서비스 전략7. 일본진출 전략 (도쿄디즈니랜드 성공사례)8. 향후전략제언1. 디즈니랜드 기업소개195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 군 애너하임에 최초로 건설된 디즈니랜드는 현재 전세계 최대의 규모와 최다 입장객을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테마 파크이다.2. 테마파크의

  • 디즈니랜드 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분석과 디즈니랜드 기업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 제언
  • 디즈니랜드 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분석 디즈니랜드 기업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 제언=목차=1. 디즈니랜드 소개2. 테마파크의 정의와 특징3. 디즈니랜드의 경쟁우위 요소4.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1) 브랜드전략(2) 인적자원관리(3) 서비스마케팅5. 향후 전략방안 제언1. 디즈니랜드 소개방송과 영화 및 테마파크와 같은 전세계 다방면의 문화산업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기업인 월트 디즈니가 운영하는 디즈니랜드는 남녀노소를 불문

  •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
  •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CONTENTS1.디즈니랜드?2.미션과 비전3.외부환경분석 4.산업구조분석5.내부환경분석6.전략수립CEO 로버트 아이거DisneyDisney1923년 오늘날의 월트 디즈니사 공식출범1928년 월트디즈니 프로덕션 설립 1955년 디즈니랜드 개장1971년 월트디즈니 월드 개장1983년 도쿄 디즈니랜드개장1984년 마이클 아이즈너 월트디즈니 CEO임명1992년 파리 디즈니랜드 개장1995년 캐피털시티스 –ABC인수1998년 디즈니 애니멀 킹덤 개장2005년 로버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