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의 CokePLAY(코크플레이) 마케팅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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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고객분석
1.1 시장의 일반적 상황
1.2 고객분석

2. 경쟁 상황
2.1. 가장 큰 경쟁사 '롯데칠성음료'의 특성
2.2 한국코카콜라와 롯데칠성음료의 음료제품라인 비교
2.3 코카콜라 vs 칠성사이다

3. 현재의 문화적, 기술적, 국제적 환경 분석
3.1 사회 ․ 문화적 환경 분석
3.2 기술적 환경 분석
3.3 국제적 환경 분석

4. 현재 상황과 성과 및 문제 파악
4.1 CokPLAY.com 인터넷 마케팅 개요
4.2 CokePLAY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4.3 제휴 업체 분석
4.4 CokePLAY 프로모션이 기존 마케팅에 미친 영향
4.5 문제점

5. 향후 전략 제시
5.1 코카콜라의 CokePLAY 마케팅 SWOT 분석
5.2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시장/고객분석

1.1 시장의 일반적 상황
2005년 상반기(1∼6월) 국내 음료 시장은 지난 해 대비 5%정도 감소한 약 1조 7천 5백억 원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기부진으로 인하여, 비교적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음료시장이 작년과 비슷한 실적을 올릴 것이라는 년 초의 예상보다 좋지 않은 실적이다. 하지만 이 같은 실적은 주요 음료사들이 지나친 매출경쟁을 자제하고 실속경영에 치중한 결과라고도 볼 수 있다.
지난해 상반기 1%대의 성장을 기록했던 탄산음료 시장은 5%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경기에 민감한 주스시장도 7%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생수, 기능성음료 등을 포함한 기타음료 시장은 약 2%의 마이너스 성장에 그친 점이 눈에 띈다.
업체별로는 업계를 대표하는 롯데칠성이 8%정도 마이너스 신장세를 기록했으며, 해태음료도 6%의 마이너스 신장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코카콜라, 동아오츠카 등은 신제품 출시와 스포츠음료 판매 집중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실적을 거두었고, 그밖에 다른 음료관련 업체 등은 음료부문에서 5∼20%대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
제품군별로 실적을 살펴보면 우선 탄산음료 시장이 5%대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하면서 약 5,7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콜라시장은 약 2,3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보이며, 지난해 대비 10%가 넘는 마이너스 실적을 거둔 것으로 집계되었다. 콜라시장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코카콜라의 독점적인 지위가 지속적으로 작아지고 있으며, 2개 업체가 콜라시장을 차지하면서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다.2005년 상반기에도 콜라시장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대대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는 10%대, 펩시콜라는 9%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 콜라시장의 마이너스 성장은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건강선호 경향 증대와 경기침체에 따른 외식업체의 콜라소비 감소 등이 주된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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