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CJ엔터테인먼트사)의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J엔터테인먼트 선정 동기
1) 한국영화시장의 현황
2) CJ엔터테인먼트 소개

2. 한국 영화 시장 내 CGV의 경쟁자 분석
1) 오리온 그룹(메가박스와 쇼박스)
2) 플래너스(시네마 서비스)
3) 외국 영화사 및 그 외의 경쟁자

3. CJ 엔터테인먼트사의 경영자원 분석
1) 교통의 요지 등의 입지 선정의 우위
2) 브랜드 파워
3) 모기업인 CJ를 등에 업은 막강한 자본력

4. CJ 엔터테인먼트의 현황 및 기업부 전략
1) CJ 엔터테인먼트의 현황
2) 수직적 통합
3) 합작
4) 제휴

5. CJ (CJ 엔터테인먼트)가 추진한 수직화 전략 장점 및 한계
1) 수직적 통합의 장점
2) 수직적 통합의 문제점

6. CJ (CJ엔터테인먼트사)의 경영전략 분석을 통한 시사점

7. CJ 엔터테인먼트 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 인터넷 사업으로의 확장 모색
2)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 절실 <Dynamic Capability >
3) 디지털 시대를 지배하는 10가지 법칙
4) 영화에 대한 노하우와 인적 자원 확보의 필요성
5)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읽을 수 있는 안목

본문내용
1. CJ엔터테인먼트 선정 동기
현재 우리 나라의 영화시장을 보면 영화의 배급을 맡은 회사가 투자와 제작을 맡고 다시 영화의 상영관을 확보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들 대부분의 회사들은 엄청난 자본과 인적 자원, 입지력을 바탕으로 영화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초기의 영화관 건립에서 영화의 배급, 영화의 제작 및 투자와 홈 비디오 시장과 케이블 TV시장까지의 진출은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감히 진입하기도 힘든 영역이었으나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기업들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전근대적인 제작, 유통시스템의 미비로 산업화를 이루지 못한 채 영화시장 개방과 외화직배의 허용으로 위기에 처해 있던 한국 영화사업이 1990년대를 맞아 새로운 사업군을 모색하던 대기업의 진출로 영화제작자본의 유동성이 확보되었다. 이로 인해 기획제작 전문인력들의 활동으로 완성도 높은 영화들이 제작되었으며 이 같은 산업화와 전문화를 통해 한국영화의 제작환경이 조성되었다. 또한 수준높은 한국영화의 컨텐츠의 인식 변화와 함께 한국영화의 흥행성공과 2001년 시장 점유율 50%의 성과를 이루게 된 것이다.

Ø 우리는 이러한 한국 영화시장의 배경과 더불어 대기업이 영화산업에서 그들의 사업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적 측면으로 접근해 갔는지 그들의 전략과 핵심역량을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Ø 또한, 점차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영화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이 전세계의 배급자 및 투자 제작자가 몰려드는 앞으로의 상황에서, 그리고 시네마 서비스, 롯데 시네마, 쇼박스 등의 경쟁자를 제치고
참고문헌
<서적>
황현탁(한국 영상산업론)-나남출판사,1995
(한국 영화 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집문당,1994

<참고 사이트>
http://www.cine21.co.kr 2002.01월
http://my.netian.com/~yubgimogi/lotte.htm
http://www.cgv.co.kr
www.mpea.org
www.dot21.com
www.film2.co.kr
www.cine21.co.kr
www.kofic.or.kr
www.inews24.com

<신문>
[2004 유망테마] '엔터테인먼트' ‥ 주5일·경기회복…'햇살'- 한국 경제신문 ,2003. 12. 3
(대전/충남) 대전 극장가 복합 상영관 전쟁 - 동아일보 [사회], 2003.12.01
(화재 기업) 2년 내에 매출 2배로 늘린다.- [주간지], 2003.12.01
케이디미디어,장중 3천원 회복 - 머니투데이, 2003년 12. 04
케이디미디어, 넥서스영상컨텐츠조합에 10억 출자 - 디지털타임즈, 2003. 12.4.
한국경제신문 '경제'- 2003.10.27
매일경제 2003-11-06
매일경제 2003.11.06
파이낸셜뉴스2002. 01. 29

<논문>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황동미,2001.12
<한국 영화산업 및 정책에 대한 연구>-조준형 석사논문, 2001년
(한국 영화 정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김동호,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주병준, 「한국영화산업의 수직적 거래와 효율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석사논문, 1998
조재홍, 「한국의 영화산업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86
임혜원, 「대기업의 영화제작 사례연구: <정글 스토리>의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영화이론전공 석사논문, 1997
신지영,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의 구조, 행위, 성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신지영, 2000
김혜준, 이충직, 「배급을 알면 영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도움많이됐어요!
  • skd01***
    (2012.11.29 14:52:35)
회원 추천자료
  • YG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분석및 YG 핵심역량,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분석및 향후 YG 경영전략 제안
  • 한계 >나) JYP 엔터테인먼트< 강점 > < 약점 >(2) 구매자의 교섭력 (3) 공급자의 교섭력- STP분석<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 신규진입자의 위협 5. 내부환경 분석 및 핵심역량 (1) 자체 제작 (In-House) 시스템(2) 뉴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가) Cover Festival 나) 지드래곤 ‘라인’ 통한 신곡 발표다) 산다라박 SNS 마케팅 (3) YG 패밀리즘 (4)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6. YG엔터테인먼트 SWOT 분석7. YG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제안 참고문헌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전략-391. 엔씨소프트-39가. 엔씨소프트는 한국의 역사-39나. 리니지41다.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 발판 구축-42라.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및 시사점-42마. NC Soft SWOT분석-43바. 향후의 발전 방향43사. 인재중심경영

  • [방송영상산업과 경영] 종합오락채널 `tvN` 분석
  • 분석※분석표강점(Strength)약점(Weakness)▶ 막대한 투자자본▶ CJ미디어 모기업에 기반▶ 높은 자체 제작율로 인한 다양성 ▶ 전문오락채널의 선두주자▶ 전략적 제휴▶ 영화배급의 강점▶ 신규채널로 인한 인지도 부족▶ 표절시비▶불안정한 편성 ▶아직은 불안정한 채널 운영기회요소(Opportunity)위협요소(Threaten)▶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음▶ 채널접근성이 용이▶ 많은 수의 시청자 확보▶ 스포츠중계 (코나미컵)▶ 일본채널로 송출▶

  • [경영전략] 카페베네의 성공요인 분석
  • 엔터테인먼트사인 싸이더스HQ와의 전략적 제휴로 동남아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카페베네는 직원들의 외국어 구사 능력이 해외시장 개척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렇게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을 개발하고 있고, 미국의 외식업체와 손잡고 미국의 시장 진출과 동남아시장 진출 등 시장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지금까지 살펴본 카페베네의 성장은 유례없는 성공케이스이다. 그 성공에는 혁신적인 마

  • [경영학원론] 카페베네의 환경분석 및 마케팅 전략
  • 경영전략에 반영을 한다.효율적인 점포 운영1) 본사지원㈜카페베네 본사는 점포 개설과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한다. 창업자가 원하면 식자재 관리, 직원 관리 등 전문적인 점포운영 교육을 받은 매니저가 본사에서 파견돼 점포 운영을 돕는 제도도 운영한다. 본사가 커피, 와플, 젤라또 등 모든 메뉴의 식재료를 일괄적으로 매일 배송해주기 때문에 점포 운영에 어려움이 없다. 메뉴가 테이크아웃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