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새로운 경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쿤즈의 학파 분류와 정의

1.경험(사례)적 접근파(the empirical or case approach)
2. 인간상호행동적 접근파 (the interpersonal behavior approach)
3. 집단행동적 접근파 (the group behavior approach)
4. 행동사회시스템적 접근파 (the cooperative social approach)
5. 사회기술시스템적 접근파 (the sociotechnical system approach)
6. 결정이론적 접근파 (the decision theory approach)
7. 시스템적 접근파 (the system approach)
8. 수리적(경영학적) 접근파 (the mathematical or management science approach)
9. 조건적합적(상황적) 접근파 (the contingency or situational approach)
10. 관리적 접근파 (the managerical roles approach)
11. 활동적 접근파 (the operational approach)

2. 새로운 경영이론

1. 학습조직이론
2. 지식경영이론
3. 기업문화이론
4. 리엔지니어링 이론
5. 마케팅 관리론
6. 팀경영 이론(심화)
1. 발달 배경
2. 팀조직과 전통적 조직과의 차이점
3. 팀의 유형
4. 전통적 관리에서 팀리더십으로 전환
5. 팀 성공을 위한 조언, 비법, 기술
6. 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경영 이론들에 대해서 크게 중요시 하지 않았다. 그러나 IMF를 거치면서 대규모의 구조조정과 통폐합, 기업간의 빅딜까지 우리 기업들은 경영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무한 경쟁 시대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 급변하는 환경에 변화에 대해 대처해 나가고 또한 한단계 앞서 나갈 수 있는 경영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고 그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세계화의 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이 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의 맞는 경영이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고 이것은 기업에서 경영관리자와 직원들 모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 나오는 수많은 경영이론들은 100년 전의 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이론까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경영은 단순히 기업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가족부터 국가 까지 모든 것이 조직인 것이다. 경영 이론을 배우는 것은 이러한 작은 조직부터 큰 조직까지 그것을 다룰 수 있는 즉 경영하는 마인드를 쉽게 터득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여기서는 먼저 미국의 경영학이론에 대한 쿤즈에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경영이론으로서 알려진 이론들과 앞으로 미래에 필요한 경영학 이론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혁신경영 (The cycle of innovation)
Tom Peters, 한국경제신문사

Next Society
Peter Drucker, 한국경제신문사

누가 경영을 말하는가(The witch doctors)
Adrian Wooldridge, 한국경제신문사

한 권으로 읽는 경영명저 50선
Stuart Cariner, 세종연구원

경영의 위대한 구루들(The guru guide)
Josep. H. Boyett and Jimmie.T. Boyett, 모색

What American Does Right
Robert. H. Wateranan. Jr, 매일경제신문

경영학 100년의 사상
미야타 야히치로, 일빛출판사

경영학사
안윤태, 영남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사상의 발전(초기문명기의 경영이론, 산업화 이전의 경영이론, 근대의 경영론)
  • 이론Ⅱ. 산업화 이전의 경영이론Ⅲ. 근대의 경영이론1. 고전적 경영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리과정론2. 행동학적 경영이론1) 인간관계론2) 행동과학론3. 계량적 경영이론4. 시스템이론5. 상황적응이론경영사상의 발전경영학에서의 경영사상은 경영에 관한 지식과 아이디어가 인간의 생존과 발전노력에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경영시스템의 발전을 경영문제와 그에 대한 대용의 유형변화를 통해 추적해 보며, 나아가서 새로운 문

  • 경영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
  • 경영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목차경영학Ⅰ. 경영학의 역사1. 독일2. 프랑스3. 미국4. 한국Ⅱ.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이론성과 실천성2. 과학성과 기술성I. 경영학의 역사1. 독일독일의 경영학은 경영학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정립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대체로 경영경제학의 특징을 가지며, 상업학을 모체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과정에서 사경제학에 초점을 두고 있다.독일에서 경영학은 지식적, 과학적으로 체계를 확립하기 시작

  • 경영학(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 및 분석
  • 경영학(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 및 분석차 례1개요2본론3결론4참고 자료1. 개요고전적 경영학, 행동론적 경영학이 경영이론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경영환경 여건이 변화하면서 최근에 와서는 시스템이론 등 새로운 이론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의 기업은 시장에서의 위험을 부담하면서 시장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영리를 추구하는 경제적 주체이기는 하지만 이윤극대화만을 위한

  • 경영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
  • 경영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목차경영학Ⅰ. 경영학의 역사1. 독일2. 프랑스3. 미국4. 한국Ⅱ.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이론성과 실천성2. 과학성과 기술성I. 경영학의 역사1. 독일독일의 경영학은 경영학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정립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대체로 경영경제학의 특징을 가지며, 상업학을 모체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과정에서 사경제학에 초점을 두고 있다.독일에서 경영학은 지식적, 과학적으로 체계를 확립하기 시작

  • 고전적 경영이론 경영학원론
  • 경영이론은 현대적 경영이론의 틀이 되었으므로 경영학에 필수로 꼽히고 있다. (1) 과학적 관리법산업혁명 이후 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공장의 규모도 크게 확대되었으며 기계에 의한 생산이 이루어졌다. 이런한 가운데 노동자들을 새로운 기계적 생산에 의해 야기된 노동과잉으로 고용불안에 직면하였으며 기업측에서 원가를 절감시켜 수익성을 높이려 하자 노동자들은 동맹파업을 하거나 조직적 태업(systematic soldiering)을 계속하였다. 또 표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