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새로운 경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쿤즈의 학파 분류와 정의
1.경험(사례)적 접근파(the empirical or case approach)
2. 인간상호행동적 접근파 (the interpersonal behavior approach)
3. 집단행동적 접근파 (the group behavior approach)
4. 행동사회시스템적 접근파 (the cooperative social approach)
5. 사회기술시스템적 접근파 (the sociotechnical system approach)
6. 결정이론적 접근파 (the decision theory approach)
7. 시스템적 접근파 (the system approach)
8. 수리적(경영학적) 접근파 (the mathematical or management science approach)
9. 조건적합적(상황적) 접근파 (the contingency or situational approach)
10. 관리적 접근파 (the managerical roles approach)
11. 활동적 접근파 (the operational approach)
2. 새로운 경영이론
1. 학습조직이론
2. 지식경영이론
3. 기업문화이론
4. 리엔지니어링 이론
5. 마케팅 관리론
6. 팀경영 이론(심화)
1. 발달 배경
2. 팀조직과 전통적 조직과의 차이점
3. 팀의 유형
4. 전통적 관리에서 팀리더십으로 전환
5. 팀 성공을 위한 조언, 비법, 기술
6. 결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의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경영 이론들에 대해서 크게 중요시 하지 않았다. 그러나 IMF를 거치면서 대규모의 구조조정과 통폐합, 기업간의 빅딜까지 우리 기업들은 경영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무한 경쟁 시대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 급변하는 환경에 변화에 대해 대처해 나가고 또한 한단계 앞서 나갈 수 있는 경영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고 그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세계화의 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이 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의 맞는 경영이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고 이것은 기업에서 경영관리자와 직원들 모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 나오는 수많은 경영이론들은 100년 전의 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이론까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경영은 단순히 기업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가족부터 국가 까지 모든 것이 조직인 것이다. 경영 이론을 배우는 것은 이러한 작은 조직부터 큰 조직까지 그것을 다룰 수 있는 즉 경영하는 마인드를 쉽게 터득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여기서는 먼저 미국의 경영학이론에 대한 쿤즈에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경영이론으로서 알려진 이론들과 앞으로 미래에 필요한 경영학 이론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혁신경영 (The cycle of innovation)
Tom Peters, 한국경제신문사
Next Society
Peter Drucker, 한국경제신문사
누가 경영을 말하는가(The witch doctors)
Adrian Wooldridge, 한국경제신문사
한 권으로 읽는 경영명저 50선
Stuart Cariner, 세종연구원
경영의 위대한 구루들(The guru guide)
Josep. H. Boyett and Jimmie.T. Boyett, 모색
What American Does Right
Robert. H. Wateranan. Jr, 매일경제신문
경영학 100년의 사상
미야타 야히치로, 일빛출판사
경영학사
안윤태, 영남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