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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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1) 사이버교육의 개념
2) 사이버교육의 특성
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4) 사이버대학의 유형
(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1) 사이버대학의 설립
2) 사이버대학 설치 요건 및 구성

Ⅲ. 국내외 사이버대학의 현황
1. 국내 사이버대학의 현황
1) 설립 현황
2) 사이버대학 신입생 현황
(1) 연령별 현황
(2) 학력별 현황
(3) 직업별 현황
(4) 주소지별 현황
3) 사이버대학의 등록금 비교 분석
4) 교육과정(학과/전공) 유형 분석
2. 국내 사이버대학 운영사례
1) 서울디지털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2) 한국디지털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3) 경희사이버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4) 대구사이버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5) 한국사이버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6) 원광디지털대학교
(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 조직과 기구
(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 미국의 사이버대학
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1) 영국
(2) 독일
(3) 프랑스
(4) 스웨덴

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1) 운영상의 미비
2) 기술적 지원
3) 교수-학습자
4) 교육컨텐츠
5) 학생 평가와 관리
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 수업 운영의 효율성
3) 기술적, 경제적 지원
4) 법적, 정책적인 지원

Ⅴ. 결 론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전통학습과 사이버교육의 차이점
<표 2> 사이버대학의 필요성
<표 3>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서버 및 통신장비 관리실 관련 시설. 설비)
<표 4>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매체제작실 운영 시설.설비)
<표 5>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기타)
<표 6> 사이버대학 설립현황
<표 7> 사이버대학의 연령별 등록생 분포 비율
<표 8> 사이버대학의 학력별 등록생 분포 비율
<표 9> 사이버대학의 직업별 등록생 분포 비율
<표 10> 사이버대학의 주소지별 등록생 분포 비율
<표 11> 사이버대학의 교육과정 분석
<표 12> 사이버교육에서 이용되는 컨텐츠의 종류들

그림 목차

<그림 1> 서울디지털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2> 한국디지털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3> 경희사이버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4> 대구사이버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5> 한국사이버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6> 원광디지털대학교 초기화면
<그림 7> 미국의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캠퍼스
<그림 8> 미국의 서부 주지사 대학교
<그림 9> 사이버대학의 운영지원을 위한 조직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초기 산업 사회는 서서히 그 막을 내리기 시작했고 현대사회는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고, 교육 과정의 처리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의 생활 방식과 대학 교육에 대한 생각도 바뀔 것이고, 그에 따라 교육의 질적인 즉, 대학의 교육환경도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얻고 공유하며 활용할 수 있게 변화해야 한다. 대학의 강의실과 교수로 연상되는 전통적인 대학의 교육환경이 점차 개별화, 특성화되는 정보사회의 교육의 변화에 따라서 공급자 중심으로부터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체제로의 일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도 급변하는 시대에서 제 몫을 다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양성을 시급한 과제로 내세웠고, 개인도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에서 자신의 자아실현과 지적만족을 위한 노력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지식의 생명주기 단축 등으로 인해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가 절실해지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사적 교육의 단계에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공적 교육의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모든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교육체제 개혁의 지도이념이다. 평생교육은 자아실현과 생활의 질 향상이라고 하는 개인의 가치로운 삶과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진보하는 사회구축을 위하여 의식과 제도개혁을 지향하는 구조적 틀을 필요로 한다.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대학만큼 수준 높은 교육자원과 내용을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관은 없다. 대학은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연구라고 하는 대학 고유의 역할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과 조건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대학에 대한 평생교육 실현의 기대와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미래사회는 전통적인 대학의 교육방법으로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학습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한다. 종전의 대학은 엄격히 선발된 정규학생들에게만 한정적 공간에서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교육내용도 학문적인 측면에만 집중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사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렇듯 기존 대학들의 획일적, 일방적 교육방법과 운영체계로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문화된 인재양성이 어렵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온라인대학(on-line)의 필요성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 더 절실해지고 있다.
현재 온라인을 이용한 대학은 미국, 호주, 유럽에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고 계속된 수요자의 증대에 따라 정부의 지원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교육부가 사이버대학의 설립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며 각 대학들은 정보화시대를 앞서가는 교육기관이 되고자 경쟁적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해 외국대학들도 국내의 온라인 교육시장으로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을 위한 사이버 대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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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es***
    (2011.12.30 17:4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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