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갈등원인분석 및 나아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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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이란 무엇인가?

Ⅱ. NEIS의 운영방식

Ⅲ. 갈등의 원인과 쟁점은 무엇인가?
1. NEIS의 갈등원인
2. 양측의 쟁점

Ⅳ. 교육부가 주장하는 나이스의 장점
1. 국민과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질이 향상된다.
2. 자녀의 학교생활을 더 잘 알 수 있다.
3. 선생님들의 잡무는 줄고 교육의 질은 높아진다.
4. 일하는 방식이 달라져 업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된다.
5. 비용이 적게 든다.

Ⅴ. 전교조는 무엇을 요구하며, 왜 나이스를 반대하는가?
1. 전교조의 요구
2. 반대하는 이유

Ⅵ. NEIS의 진행상황과 영향

Ⅶ. NEIS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요즈음 가시화 되고 있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갈등양상으로 인해 오래된 전교조와 교총의 대립이 살아나고, 학생들이 며칠간 파행 수업을 하고 있으며, 교사 사회의 갈등과 그 반복이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피해자는 아무런 잘못없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행정시스템을 알아보고 갈등원인을 분석해보도록 하자.

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이란 무엇인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는 2000년도에 시작되어 지난 3월에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으로‘전자정부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교육인적자원부, 시,도 교육청 및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모든 교육행정 업무를 통합처리 하려는 것입니다. 전국 1만여 학교의 800만 학생의 12년 간의 기록(생활기록부·건강기록부·보건일지·상담일지)과 그 학부모들의 사적 기록들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것이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행정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원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부르기 쉽고 긍정적인 인식을 위해서 NEIS를 나이스로 읽는다. 반면에 전교조에서는 NEIS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네트워크상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과 발음이 유사한 네이즈라고 부른다. 이것은 NEIS를 둘러싼 교육부와 전교조의 극명한 시각차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Ⅱ. NEIS의 운영방식

기존의 학교종합정보시스템(CS)이 `분산방식`이라면 교육행정정보보시스템(NEIS)은 웹기반의 `교육청 집중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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