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전략] 오로라월드-국내기업 성공사례(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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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 현재까지의 자료입니다..
이전 것들보다 업그레이드 되었고 직접 매장을 찾고 발로 뛰어서 구한 귀한 자료들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릴게요`^^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Ⅱ. 기업 소개
1. 개요
2. 연혁
3. 사업 영역
4. 비전

Ⅲ.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관리
1. 수출
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
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
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
5. 국제마케팅
5.1 해외마케팅
※ 미국 진출 동기 및 시장 환경
5.2. 국내마케팅
5.3. 브랜드 경영
6. 마케팅 분석
6.1 SWOT 분석
6.2 STP 분석
6.3 국제마케팅 전략
7. 국제 연구개발 및 생산관리
8. 국제 인사/조직

Ⅳ. 성과
1. 현황
2. 현지 언론의 반응
3. 성공 요인
4. 향후전략과 전망

Ⅴ. 결론
1. 나아갈 길
2. 업계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과거 산업사회에 3D산업이라 불리던 산업은 Dirty, Dangerous, Difficult 산업이었다. 그러나 21세기의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산업도 3D산업이다. 하지만 산업사회에서의 3D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Design, Digital, DNA가 그것이다. 이 중에서 오로라월드는 Design과 Digital을 결합한 미래 지향형 산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한국의 Toy산업은 경제개발 시기에는 호황이었지만 지금은 이미 중국에 자리를 내어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평가하기 쉽다. 하지만, 오로라월드가 보는 Toy산업은 사양산업이 아니고 한국형 지식 집약적 산업이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제조업 분야에서는 중국 등 후발 주자에게 자리를 빼앗기고 있으며 지식 집약재에 있어서는 아직 선진국을 추월하지 못하고 있는 한국의 많은 기업들에게 있어서 전통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을 지식 집약적 산업으로 탈바꿈시키고 세계적인 캐릭터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오로라월드의 사례는 남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1990년부터 1998년까지 오로라월드는 미국, 영국, 홍콩, 독일 등에 판매거점을 설치하여 캐릭터 브랜드 판매에 내부역량 집중시키면서 캐릭터 브랜드와 OEM 제품을 동시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캐릭터 브랜드 판매기반을 조성하고 판매거점의 현지화 및 다국적화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오로라월드는 92년 5월에 미국 L/A에 판매법인을 설립해 마케팅활동을 강화해 나갔다. 이를 통해 오로라월드는 현재 미국 내 3만여 개의 Gifts Shop과 샘스클럽, 홀마크 등의 대형 거래선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가면서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힘을 써 현재 오로라 브랜드의 미국현지 마켓 인지도는 4위를 차지하고 있다. 92년 8월에는 홍콩에 판매법인을 설립해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꾀하였다. 홍콩 현지법인은 유럽 중심의 전세계 30여개 바이어를 총괄하는 전략적 판매거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 홍콩법인을 바탕으로 97년 12월에는 영국의 판매법인에 자본을 출자하여 영국 및 유럽시장에 진출하였다. 영국 요오크 소재의 판매법인은 유럽지역의 오로라월드 본부로 활용되고 있고 세계 최고급 백화점인 헤롯백화점에 입점해 있다. 98년에는 영국의 오로라월드 본점을 바탕으로 독일 프레우덴스타트에 자본을 투자하여 판매법인과 합작 제휴를 체결하였다.

오로라월드는 2000년 상반기의 캐릭터 브랜드 제품의 매출구성비가 약 85%로서 캐릭터 머천다이징의 세계적 전개에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200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캐릭터 머천다이징 및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의 실현과 디지털 캐릭터완구 개발, 캐릭터 멀티미디어 사업 추진, e-Business의 추진으로 On-Line과 Off-Line의 연계마케팅 SYSTEM을 구축하고 있다.
오로라월드의 라이센싱 전략에 대해 살펴보면, 오로라월드는 대만의 한태유한공사와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고, 히트캐릭터 `머피`, `위시윙`, `고무고무` 등을 대만과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한태유한공사는 대만 내에서 30여 곳의 유명백화점을 포함해 5000여 개의 유통망을 갖춘 식품 및 완구류 전문 유통회사로써 이 계약으로 오로라월드는 중국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어 중국시장에 라이센싱 사업을 통한 시장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현재 오로라는 1992년 미주 판매법인 설립당시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자체브랜드인 'A&A Plush'외에 차별화된 브랜드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실제 동물의 컨셉을 재현한 고가브랜드인 'AURORA Classic', 유아들을 위한 부드럽고 포근한 이미지의 'AURORA Baby', 대표 이미지인 곰을 이용하여 친근성을 강조한 'HY Plush', 크고 단순하지만 귀여운 이미지의 'People Pals', 재미있고 Simple한 이미지의 'Yes Club' 등, 시장별. 소비계층별로 메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전국경제인연합회 www.fki.or.kr
◆ 우리투자증권 www.wooriwm.com
◆ 오로라월드 홈페이지 www.auroraworld.com
◆ 네이버 지식 검색 www.naver.com
◆ KBS 신화창조의 비밀 www.kbs.co.kr
◆ 신화 창조의 비밀 -김용준 저- [한국 시네텔]
◆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이지북]
◆ 1등을 만드는 사람들 -머니투데이 사업부- [머니투데이]
◆ 마케팅 2000.4 -월간 마케팅 편집부- [한국마케팅 연구소]
◆ 사장으로 산다는 것(사장이 차마 말하지 못한) -서광읍- [흐름출판]
◆ 주식회사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 -최천규- [원앤원북스]
◆ 코리아니티 경영 -구본형- [휴머니스트]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데이비드 아커- [비지니스 북스]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
◆ 각종 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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