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깨진 유리창의 법칙에 관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여러방면으로 생각해보고 경영학적 마인드로 고찰해 보았습니다. 어렵고도 깊은 학문, 그러나 우리네 실생활에서 절대 떨어져 있을수 없는 경제학이라는 학문에 쉽게 접근할수 있게, 그러면서도 많은 생각의 꺼리를 주는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 작은 것의 소중함
* 혁신하고 혁신하라
* 혁신 이전에 기본이 중요하다
* 변화 관리의 중요성
* 변화 관리자의 역할
* 비젼이 필요하다
* 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작은 것의 소중함

똑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떤 회사는 승승장구하고 어떤 회사는 실패하는가? 왜 같은 일을 하는데 어떤이는 최고 경영자가 되고, 다른이는 건물 경비원이 되는가? 잘 나가던 회사가 문을 닫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답은 바로 깨진 유리창에 숨어 있다. 이거 하나 정도는 적당히 넘어가도 괜찮겠지 라며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작은 것의 위대함을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왜 우리가 깨진 유리창에 주목해야 하는지, 앞으로 깨진 유리창을 예방하고 수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소홀히 여기지 말것이라는 내용을 담고있는 이 책에서 저자 마이클 레빈은 이 책을 통해 깨진 유리창 법칙의 이론적 기초에서 활용법칙까지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깨진 유리창 문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깨진 유리창은 어떻게 수리해야 하는지, 깨진 유리창을 신속히 수리한 기업이 얼마나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성공은 치열한 경쟁이나 값비싼 홍보 마케팅이나 원대한 비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 전략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확실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혁신하고 혁신하라

우리 주위의 작은것부터 변화시켜야 한다. 우리는 흔히 경영혁신이라고 하면 유능한 경영자나 훌륭한 기술자가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추진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경영혁신은 쉽게 학습되는 것도 아니므로, 기업의 대다수 구성원은 경영혁신이라는 과제에서 소외된 듯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기업 내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혁신가와 발명가는 다르다. 신기술의 발명에 의한 경영혁신의 예는 매우 많다.

그러나 많은 발명은 그저 발명에 그치고 말았다. 세계의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의 그 많은 발명품은 모두 제품화 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에디슨은 사업적으로는 실패했다. 기업의 목적이 생존이고, 생존은 이익의 창출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본다면, 발명품의 상업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것은 혁신가이고 경영자이고 또 일반 사원들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경영혁신 사례 가운데 많은 것들이 평범한 사람의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된 것들이다. 새로운 것이라고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햄버거 가게를 세계적 체인점으로 만든 것은 믹서기 세일즈맨 레인 크록이라는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이디어는 햄버거의 제조법과 원료의 표준화 달성이라는 단순한 발상으로부터 출발되었다.
참고문헌
*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 흐름출판
* 공병호의 10년후 한국 - 해냄
* 피터드러커 경영의 실제 - 한국 경제신문사
* 변화와 혁신 - 민영사
* 다음카페 - 경영혁신 동호회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경영 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관한 이야기를 많이 다룬다. 사랑의 힘이라는 것을 자신의 상상 속 내용을 통해 강조하게 되는 것을 좋아한다. 이 책에서 또한 마찬가지이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우정과 사랑의 힘을 동시에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어떻게 보면 추상적이어 보일 수 있는 두 개념들이지만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힘이 얼마나 큰지, 그리고 그것들들 소홀히 한 인생이 얼마나 피폐해지는지에 대한 가르침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쓴 것 같다. 작가는 한 가상의 남성의 이야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관한 지식이 부족해서 더 많이 받아들이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쉬운 부분 말고는 딱히 흠잡을 데 없는 좋은 책이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우리는 일상을 관찰하고, 그 위에 건축가의 통찰력으로 비범함을 입혀 다시 일상으로 되돌려주어야 한다. 이것이 일상의 비일상성(extra-ordinary)이다.”- 책 속에서 -< 천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아니권력 유지를 위한 정권 다툼, 종교적 이념을 위한다는 이유로 전쟁을 일으키고 그 과정에서 항상 민간인

  • (18년도)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레포트
  • 법칙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타파웨어 파티에서 활용된 4개의 설득 법칙간단한 게임을 통해 상품을 받는다 - 상호성의 법칙타파웨어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제품의 우수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 받는다. - 일관성의 법칙타파웨어 구매가 시작되면 자기와 비슷한 주부들이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사회적 증거를 활용한다. - 사회적 증거의 법칙파티를 주관한 매력 있는 친구 같은 이웃집 주부가 제품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법칙에 문지방 걸치기 전략이 있다. 문지방 걸치기 전략이란 의견 수렴과정에서 작은 요구로 출발하여 큰 요구를 관철시킨다는 전략이다. 보통, 보험 영업사원들은 보험 상품만 소개 하겠다는 작은 요구로 일단 발을 들여 놓은 다음 본격적으로 사람들을 설득하여 보험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협의를 통한 대화는 분열된 갈등 구조를 해결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갈등 당사자 간에 문지방을 단숨에 넘으려고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관한 지식이 부족해서 더 많이 받아들이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쉬운 부분 말고는 딱히 흠잡을 데 없는 좋은 책이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우리는 일상을 관찰하고, 그 위에 건축가의 통찰력으로 비범함을 입혀 다시 일상으로 되돌려주어야 한다. 이것이 일상의 비일상성(extra-ordinary)이다.”- 책 속에서 -< 천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아니권력 유지를 위한 정권 다툼, 종교적 이념을 위한다는 이유로 전쟁을 일으키고 그 과정에서 항상 민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