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옥션과 G마켓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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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옥션과 G마켓 회사 개요 차이
2. 옥션과 G마켓의 선호도 및 순위 비교
3. 옥션과 G마켓 웹 디자인 비교
4. 물품 등록 방법 비교
5. 등록 수수료
6.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수수료 및 기타 수수료
7. 낙찰 수수료 비교
8. 옥션과 G마켓 장단점 비교
9. 옥션과 G마켓의 종합 비교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G마켓은 지난해 1조809억원의 거래대금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5배 가량 급상승했다. 2003년의 640억원과 비교해서는 무려 17배 가량 성장했다. 이같은 G마켓의 급성장 배경에는 선두업체인 옥션에 비해 훨씬 낮은 수수료율을 손꼽을 수 있다.
G마켓은 옥션과 달리 등록수수료를 아예 받지 않았으며 판매 수수료도 옥션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온라인 판매자들을 유치했다. 덕분에 우수한 온라인 판매자들이 G마켓으로 많이 몰렸지만 낮은 수수료율과 공세적 마케팅으로 인해 수익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2004년 G마켓은 2000억원 규모의 거래액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수입은 145억원, 영업이익은 3000만원에 불과했다. 반면 2004년 업계 최초로 거래대금 1조원을 돌파한 옥션의 이해 매출은 1080억원, 영업이익은 335억원이었다.
지난해 옥션과 G마켓의 거래대금은 옥션이 1조6000억~1조7000억원, G마켓이 1조809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거래규모는 G마켓이 상당부분 격차를 좁혔지만 매출과 수익부분에서의 격차를 좁히는데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G마켓이 이렇듯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옥션과 달리 차별화 전략을 편 덕분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분석은 하되 따라 하지 않는다'를 사훈으로 삼고 있는 G마켓은 또 실험적인 공격 마케팅으로 오픈마켓 참가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흥정하기'를 비롯 '행운경매''후원쇼핑''오늘만 특가''오늘 본 상품 배너''스타샵''메신저 서비스' 등 현재 모든 쇼핑몰들이 앞다퉈 모방한 서비스는 모두 G마켓에서 시작된 것들이다. 즉 '업계 최초'의 쇼핑 서비스가 유난히 많다는 얘기다. 이러한 마케팅으로 G마켓은 지난해 거래액 기준으로 분기 평균 47%의 급성장을 거듭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옥션은 최대 회원 보유 쇼핑몰이며 방문자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즉 현재까지의 업계 1위는 아직도 옥션이라는 것이다. 또한 옥션의 모회사인 이베이의 자금력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그에 반해 G마켓의 약점은 영업수익이 낮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각각의 장단점을 지닌 옥션과 G마켓의 향후 이어질 뜨거운 공방전은 상당히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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